밀리터리

우리가 잘 모르는 태조 이성계의 이야기 7가지

똥베이런 2017. 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사책에서 배우지만 이성계에 대한 이야기에 대해 잘 모르는데요. 조선의 국왕 중에서도 제일 유명한 조선의 국왕은 세종대왕, 태조 이성계, 태종 이방원입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태조 이성계의 이야기 7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태조 이성계의 이야기 7가지



조선 건국 이후 개명


태조 이성계는 조선 건국 이후에 '이단' 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 한국인들은 '이단' 이라는 이름보다는 이성계라는 이름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여말선초 당시 인간병기


여말선초 당시 이성계는 북방의 여진족과 남쪽의 왜구들을 상대로 백전백승의 명장이었습니다. 명나라 실록인 명실록에 의하면 명 태조 주원장 역시 이성계를 인정했다고 하는데요. 여말선초 당시 이성계의 영향력을 대단했다고 합니다.



영조 다음으로 오래 산 왕


태조 이성계는 조선왕조에서 제일 오래 산 영조 다음으로 오래살았다고 합니다. 64세까지 살았다고 하는데 당시 평균 사망 나이를 보면 굉장히 오래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격화 반면에 인간적인 기록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한 건국자로써 믿기지 않은 일화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격화 반면에 인간적인 기록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정적들을 자신의 친구라고 하며 쉽게 죽이지 못했다고 하며 호탕한 성격이었다고 합니다.



호불호가 확실한 왕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한 후 개성 왕씨들을 몰살시키면서 구한말까지 성계탕, 성계육이라고 하며 조선왕조에서 욕을 제일 많이 먹은 왕이라고 하는데요. 이성계를 찬양하는 백성이 있는가 반면에 싫어했던 백성들도 상당히 많았다고 합니다.



권문세족 숙청


이성계는 신진사대부 세력과 연대하기 시작하면서 부패한 권문세족을 최영과 연합하여 숙청했다고 합니다. 당대 최고의 세력을 자랑하던 최영 세력과 이성계 세력이 연합하면서 권문세족들을 모두 몰아냈다고 고려사에 의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영과의 친분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회군하기 이전에 최영과 친분이 꽤 두터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영은 우왕의 장인이었기 때문에 이들은 서로 숙청해야만 하는 사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최영 장군은 금수저 출신의 권문세족이었기 때문에 이성계 세력과는 연합할 수 없는 관계였다고 하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할 수 있었던 이유 5가지

우리가 잘 모르는 조선의 4대 쿠데타

조선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 4가지 이유

동아시아 최고의 책략가 9인

가장 유력한 발해 멸망의 4가지 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