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의 설계자 정도전을 재평가해야 하는 5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선을 설계한 조선의 설계자 정도전은 시대를 뛰어넘은 주장을 하였지만 결과적으로 태종 이방원에게 사살되면서 조선 왕조에서 지워버린 조선 초창기의 재상입니다.


조선의 설계자 정도전을 재평가해야 하는 5가지 이유



태조 이성계의 참모


여말선초 당시 신진사대부 세력들은 자신들과 연대할 호족을 찾고 있었습니다. 신진사대부와 연대한 세력이 바로 이성계인데요. 정도전은 이성계의 참모로써 이성계가 정치적으로나 내정적으로 상당히 의지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백성을 위한 토지개혁


정도전은 고려의 관직을 하고 있을 때부터 토지개혁을 주장했습니다. 이는 고려 말 권문세족의 부정부패에 항거하는 주장인데요. 정도전은 조선이 건국되자 토지개혁을 실행했습니다. 조선 중기에 들어서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선 초기에 조선은 상당히 잘 살았던 나라였다고 합니다.



기존의 기틀을 깨버린 철학사상


정도전은 친원파와 권문세족들을 비판하면서 이성계에게 유교를 국교로 지정해야 한다고 하였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조선의 국교는 유교였습니다. 물론 현대에 들어 유교사상 자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기는 했지만 고대시대에서부터 내려져오는 종교와 철학사상의 기틀을 깨버린 것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2차 요동정벌


조선 초창기에는 조선의 국력은 약한편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모두다 아시다시피 1차 요동정벌에서 위화도 회군으로 조선을 건국했는데요. 기록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추측으로는 정도전의 입장에서 어느정도 기반을 닦아 놓고 요동을 정벌하려고 하지 않았나 합니다. 실제로 정도전이 사망 이후 명나라와의 국교가 정상화 되었다고 합니다.



재상정치


정도전의 주장 및 사상 중에서도 가장 높게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정도전은 왕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가 아닌 재상 위주의 정치를 주장했는데요. 결국 태종 이방원이 정도전을 사살하게 한 이유가 바로 재상정치라고 합니다. 재상정치를 현대어로 풀자면 개헌과 같은 것인데요.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를 뛰어넘은 정도전의 사상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 7가지

우리가 잘 모르는 안중근 의사의 6가지 사실

우리가 잘 모르는 살수대첩의 비밀 5가지

조선 태조 이성계의 6가지 비밀

DMZ를 통해 인민군이 탈북하는 5가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