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 4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사에서의 마지막 왕조는 조선왕조인데요. 조선은 한국사에서 한국 근대사를 대표하는 왕조국가입니다. 하지만 조선이 멸망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많은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큰 그림으로 4가지 정도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조선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 4가지 이유



근대화 시기


조선 말기에는 수구파, 친러, 친일, 개혁파로 나뉘어져 있었다고 합니다. 시대적 배경으로 일제에게 암살당한 명성왕후는 친일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친러세력과 교류를 했다고 하는데요. 조선의 멸망 이유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엄청 복잡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외부세력의 등장


세계 형세가 바뀌면서 조선 말에는 외부세력들이 등장했습니다. 조선은 덴마크와 같은 서양의 국가들과 교류를 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흥선대원군은 천주교를 탄압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세력의 등장으로 친러, 친일 등과 같은 세력들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을사오적의 등장


민족반역자 이완용은 본래 매국노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선의 미래가 없다고 판단하면서 민족반역자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을사오적은 조선과 대한제국을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만든 대표적인 장본인들입니다.



러일전쟁


조선과 대한제국은 러시아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러일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게 되면서 한일합병과 같은 역사적 치욕이 생겼다고 하는데요. 러일전쟁에서 러시아가 승리했다면 역사가 바뀌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동아시아 최고의 책략가 9인

가장 유력한 발해 멸망의 4가지 설

태종 이방원이 왕자의 난을 일으킨 6가지 이유

한국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 7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