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말한 북한의 경제모델

똥베이런 2018. 5. 12.
반응형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역사를 바꿀 정도의 성과를 이룩해 낸 회담입니다. 또한 '남북정상회담' 개최 당시 전 세계는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지켜보았는데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말한 북한의 경제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따로 면담을 가졌고 면담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 이후 청와대는 면담 내용의 일부를 공개했으며 매우 긍정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발표했는데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 당시 '북한의 경제개발'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한의 경제개발 모델은 '중국식 개혁개방'이 아닌 '베트남식 개혁개방'이라고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



'베트남'은 최근 떠오르는 국가로 미국과 전쟁을 했지만 '개혁개방'을 통해 엄청난 성장을 이룩해 내고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베트남이 실행한 개혁개방은 '도이머이'라고 해서 기본 베트남 체재를 유지하면서 경제적인 부분에서만 개방을 통해 투자를 받아 경제를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베트남이 실행한 '도이머이'는 체재는 유지하면서 경제부분만 개방한 것이기 때문에 중국과는 달리 '자본'에 의해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베트남은 미국과 수교를 통해 '도이머이'를 성공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었고 현재 베트남의 연간 경제성장률은 7%이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한의 체재를 유지하면서 경제부분만 개방을 하겠다는 것인데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어린 나이인 만큼 아버지 '김정일'과는 달리 최빈국의 독재자아닌 '동아시아'의 리더로써 성장하고 싶다고 했다고 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베트남식 개혁개방인 '도이머이'를 실행하려면 미국과 대한민국의 도움이 꼭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 김정일이 밝힌 13살 여중생 '요코타 메구미'를 납치한 이유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나운서 한국전쟁 이후 발생한 엽기적인 '타살사건'

'북미정상회담' 개최지가 싱가포르로 결정 된 이유

미국을 발칵 뒤집어놓은 '코리아 게이트' 사건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