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려판 우주방어'라고 불리는 '안시성 전투'가 일어나게 된 이유

똥베이런 2017. 12. 14.
반응형


안시성 전투는 제1차 고당전쟁의 마지막을 장식한 전투이자 '우주방어'의 본좌격인 전투입니다. 중국 당나라 역사 상 가장 위대한 황제였던 '당태종 이세민'이 유일하게 패배한 '안시성 전투'이 발생한 배경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643년 9월 당나라는 고구려에게 상리현장이라는 관리를 사신으로 보냈다고 합니다. 당나라가 당시 고구려에게 사신을 보낸 것은 '연개소문'이 신라를 공격해서 신라의 2개 성을 함락했다고 하는데요. 



당나라는 고구려에 사신을 보내 신라 공격을 중지하라는 요구를 하려고 사신을 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구려는 당나라의 신라 공격 중지 요구를 받아드리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 소식을 접한 '당태종 이세민'은 고구려를 정벌해야 대국의 위엄이 제대로 선다며 고구려 침공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결국 '당태종 이세민'은 연개소문이 반정을 일으켰다는 명분 하에 고구려를 침공하게 됩니다. 또한 '당태종 이세민'은 고구려를 친정(친히 정벌)한다는 명분을 앞세워 군사들의 사기를 돋구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고구려 정벌에 나선 당나라군은 요동으로 진격하고 당나라 장수 장량은 수군을 이끌고 비사성(현대 랴오닝성 대련시) 등을 함락했습니다. 또한 고구려 연개소문은 고연수, 고혜진 등을 지휘관으로 앞세워 15만 명의 원군을 보내 당나라군에 맞서 싸웠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당나라군이 거짓 항복 등의 행동을 하며 고구려군을 방심하게 했고 고구려군은 결국 주필산 전투에서 패배했습니다. 그리고 당나라군은 건안성, 오골성, 안시성을 남겨두고 요동과 요서 일대를 전부 점령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건안성, 오골성, 안시성 3개 성 중 '당태종 이세민'은 어느 성으로 진격해야할 지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이세적은 보급문제, 배후 기습 등의 문제로 안시성을 공격할 것을 주장했고 '당태종 이세민'은 안시성을 공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국 '당태종 이세민'의 결정 하에 당나라군은 안시성으로 진격했고 여기서 고구려판 '우주방어' 안시성 수성전이 전개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제1차 고당전쟁 당시 안시성은 요동 방어선 중 가장 지원을 받지 못했던 열약한 성이었다고 합니다. '당태종 이세민'은 안시성 전투의 패배로 인해 유언으로 '고구려를 침공하지말라' 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하는데요. 안시성 전투가 없었으면 한반도는 아마 중국 땅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일제 해방 이후 '미군정'이 친일파를 대거 등용한 이유

전쟁 전술을 바꿔버린 미국이 고안해 낸 전술 3가지

20세기 이후 인류 역사 상 실질적인 슈퍼무기

중국 조폭들이 중국 내부에서 활개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한국에 밀입국한 연변 출신 조선족 조폭의 최후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