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임진왜란 당시 선조는 무슨 이유 때문에 이순신을 시기했을까?

똥베이런 2018. 1. 9.
반응형


임진왜란 당시 해군참모총장이었던 이순신 장군은 민족을 구한 구국의 영웅으로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은 당시 조선의 임금이었던 선조의 시기를 받고 자살했다는 설이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선조는 왜? 이순신 장군을 시기했을까?라는 주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는 조선의 구원병 요청에 의해 2차에 걸쳐 원병을 파병하게 됩니다. 또한 명나라 수군 도독 진린은 성격이 포악하지만 이순신 장군에게만큼은 노야(어르신)이라고 부르며 그를 존경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순신 장군은 일본 본국으로 철수하는 왜군들을 이대로 보낼 수 없다며 노량에 출정했고 전투 도중 왜군의 총탄을 맞고 전사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이순신 장군이 선조의 시기로 인해 자살을 했다는 설이 존재하면서 이순신 장군의 사망은 미스테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명나라 정사 기록서인 명 실록에는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당시 명나라 황실도 이순신 장군을 명나라 수군 도독으로 임명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당시 명나라 수군 도독은 명나라 정1품으로 조선 국왕인 선조보다 높은 직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임진왜란 발발 이후 조선 조정의 무능함이 백성들에게 알려졌지만 세자 광해군의 활약으로 의병 봉기를 독려했습니다. 그리고 선조는 이순신 장군 뿐만 아니라 세자 광해군에게도 선위를 하겠다며 정신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국내 역사전문가들은 임진왜란 당시 선조가 이순신 장군을 시기했던 이유는 명나라 황실의 이순신 장군에 대한 신임과 백성들의 지지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선조가 이순신 장군을 백의종군시키지만 않았더라면 정유재란이 발발하지 않고 전쟁이 빨리 끝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3대 독재를 행하는 북한 김씨 일가가 뚱뚱한 이유

북한이 한미연합에 맞서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무기 3가지

일본 오사카에서 자꾸 '혐한' 사건이 일어나는 이유

중국과 일본이 한반도 통일을 극도로 꺼리는 이유

미국이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에 원폭을 실전 투하한 결정적인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