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 4대 임금 '세종대왕'이 아직까지도 존경받는 이유

똥베이런 2018. 1. 26.
반응형


세종대왕은 태종 이방원의 아들로 조선 4대 국왕으로 본명은 '이도'라고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한국 역사 상 최고의 성군으로 평가받는 '세종대왕'이 아직까지도 존경받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종대왕이 집권하던 시기 세종대왕의 정치적 이념은 '애민정신(백성을 사랑하여 국가를 통치한다)'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국인들이 사용하는 언어인 한국어 역시 글을 모르고 억울해도 호소하지 못하는 백성들을 위해 만든 언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세종대왕이 집권했을 당시 한양 인근에 역병이 돌아 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고 세종대왕은 직접 역병 지역에 방문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은 역병이 돌기 전 경고문을 보냈는데 왜 대비하지 못했냐고 화를 냈다고 하는데요. 이에 백성들은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데 글을 배울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라며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억울해도 호소하지 못하고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언어를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해서 만든 것이 바로 훈민정음(한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창제 후 시력을 잃었지만 백성 대부분이 한글을 배워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이 집권했을 당시 조선 조정의 구성원들은 역대 최고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인물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이 중용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노비 출신 과학자인 '장영실'이 있기도 한데요. 세종대왕은 관리를 등용하게 되면 신분은 중요시 하지 않고 노비라도 능력이 뛰어나면 중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대왕 집권 당시 실행 된 '대마도 정벌'은 상왕이었던 태종 이방원의 지도 하에 실행 된 계획이지만 최종 승인은 세종대왕이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조선 초기에는 왜구들의 너무 잦은 침략으로 백성들이 고통받고 있었기 때문에 살인을 극도로 반대했던 세종대왕도 '대마도 정벌'을 승인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이 한국 역사 상 최고의 성군으로 존경받는 이유는 백성들을 위해 진짜 정치를 했고 집권 당시 백성들이 평안한 삶을 살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존경받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국이 일본을 지도에서 지워버릴 계획이었던 '몰락작전'이 취소된 이유

일본계 미국인들이 미 의회 위안부 결의 로비를 막은 인물

대한민국 국군에서 유일하게 방어훈련을 하지 않는 부대

북한이 미국에게 끝까지 게기는 이유 4가지

외국군대에서 가장 출세한 한국계 장성 4명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