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통일 한반도를 꺼려하는 이유 7가지

똥베이런 2017. 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재 중국은 북한과 남한의 통일을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이 한반도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 이유에 있어서 수 많은 이유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적어볼까 합니다. 비판은 사양하겠습니다.


중국이 통일 한반도를 꺼려하는 이유 7가지



미국과의 국경 대립


만약 한반도가 통일이 되어 버린다면 한국의 동맹국인 미국은 동맹국 자격으로 압록강변에 주둔을 시작할 것입니다. 중국은 미국과 국경을 맞대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상의 국내 유입 우려


한반도가 통일 되어버리면 동북아시아 3개국 중 유일한 사회주의 국가는 중국입니다. 물론 개방개혁을 통해 반민주주의 체제의 성향을 띄고 있지만 중국을 통치하는 것은 공산당이기 때문입니다. 주변국의 영향을 우려하기 때문에 중국의 입장에서 한반도 통일은 꺼림칙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일 한국의 영향력 확대


중국은 한국사 중 고구려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을 하려고 시도 하고 있습니다. 통일 한국의 영향력이 어느정도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통일 한국이 동북 공정을 포함한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영향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본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한반도 통일은 중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을 하겠죠



한반도 영향력 약화


한반도가 통일이 되면 중국은 한반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명분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현재 중국은 북한에 영향력을 어느정도 행사하고 있는데요. 통일이 되어버리면 한반도 국내에 관련하여 모든 사항에 관여할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이죠



공산주의 체제의 보존 우려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이 참여한 주요 이유를 따지고 본다면 중국 내부의 자본주의 사상의 유입 우려였습니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자본주의 시스템을 도입하기는 했지만 중국 내부적으로 부의 격차가 너무 심한 나머지 한반도가 통일되면 국내 여론 및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유진영의 소수민족 지원


한반도가 통일되면 동북아시아의 형세가 많이 변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중국에는 엄청나게 많은 소수민족이 합쳐진 나라입니다. 만약 미국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한다면 가능성은 적지만 자체적으로 독립을 시도하려고 하는 중국의 소수민족들을 미국과 한국이 지원할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일 한국의 간도 반환 요구


중국의 간도지방은 일제강점기 시절에 중국측으로 넘어간 한국의 영토입니다. 통일 한반도에서 간도를 반환해달라는 요구를 중국이 거부할 수 있는 명분은 실제로 없는데요. 중국은 분명 영토를 내준다는 것에 있어서 민감한 사항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한반도의 통일을 반대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반도 통일이 빨리되어야만 하는 이유 8가지

고려가 멸망할 수 밖에 없었던 5가지 이유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6가지 이유

통일한국이 강할 수 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우리가 대북도발을 지속해야 하는 7가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