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군이 한국전쟁에 참전을 결정하게 된 진짜 이유

똥베이런 2018. 2. 8.
반응형


한국전쟁 당시 국제연합군이 인천에 상륙하자 전세는 역전되었고 김일성은 중국으로 도망갔지만 중공군의 참전으로 현재의 한반도를 형성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현재의 한반도 형세를 만들어 놓은 중국이 참전을 결정하게 된 진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이 한국전쟁 참전을 결정하게 된 것은 제2차 국공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한다고 합니다.



제2차 국공내전 당시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을 대만으로 쫓아냈고 중국 북경 천안문 광장에서 중국 공산당 중앙정부 수립을 선포했는데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공산당은 김일성에게 '한국전쟁'을 일으킬 것이니 병력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북한 김일성은 소련, 중국의 지원을 받고 한반도를 적화시키기 위해 한국전쟁을 일으키는데요.



하지만 북한군의 승승장구도 잠시였고 국제연합에서 북한의 남한 공격은 불법에 해당한다며 남한을 지원해야 한다는 결의안이 통과되었습니다. 그리고 미군을 주축으로 한 국제연합군은 인천에 상륙하면서 전세를 역전시켜버렸는데요.



당시 중국은 대만으로 도망간 중국 국민당을 소멸시키기 위해 대만 상륙작전 등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미 해군 제7함대를 대만해협으로 파견하여 대만해협을 완전 봉쇄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마오쩌둥과 저우언라이는 UN군에게 국경을 넘지말라는 경고를 하게 됩니다. 또한 한국전쟁 당시 국제연합군 참전 이후 저우언라이는 당시 중국 최정예 부대인 동북 제4야전군을 간도 일대에 전진 배치해놓은 상황이었다고 하는데요.



중국은 대만해협에서의 위협과 북진하는 연합군에 의해 중국이 붕괴되지 않을까하는 위협에 참전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당시 미국이 중국과 협상을 통해 중국을 위협하지 않았다면 한반도는 통일국가로써 자리잡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민족의 비극 중 하나인 '한국전쟁'이 일어나게 된 이유

한국 역사 상 단독전력이 적진을 쑥대밭으로 만든 전투

임진왜란 당시 조선측 3대 대첩 중 하나인 '행주대첩'을 높게 평가해야하는 이유

신의 한수라고 불린 '한미상호방위조약'은 어떻게 체결되었을까?

일제 패망 이후 미국이 남한에 '미군정'을 설립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