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계 미국인 전쟁영웅 '김영옥 대령'이 전설로 남은 이유

똥베이런 2017. 12. 17.
반응형


김영옥 대령은 미국인이 뽑은 전쟁영웅 중 한명으로 꼽히면서 미국 사회에서 재조명받은 적이 있는 인물입니다. 또한 김영옥 대령은 대한민국 국군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을 정도였다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미국인이 뽑은 전쟁영웅 한국계 미국인 '김영옥 대령'이 전설로 남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영옥 대령은 2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일본계 미국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부대의 소대장으로 유럽전선에 투입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2차세계대전 로마 전선에서 단 한명의 부상자 없이 김영옥 대령이 이끄는 소대는 무사히 로마에 입성했고 로마를 점령하는 동안 김영옥 대령이 이끄는 일본계 소대는 로마 입성에 있어 큰 공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2차세계대전 이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김영옥 대령은 한국전쟁에 참전했고 현재의 휴전선까지 진군했지만 아군의 오인 폭격을 받고 부상당해서 미국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결국 한국전쟁이 휴전되자 김영옥 대령은 주한미군의 군사고문으로 대한민국 국군의 교리를 다지는 등의 역활을 해왔다고 하는데요.



물론 김영옥 대령은 전쟁 영웅이지만 전역 이후 미국 로스엔젤레스 내 한미박물관, 건강정보센터 등을 만드는데 공헌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제강점기 시절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노근리 학살사건 조사위원회에도 참가했다고 합니다. 



김영옥 대령의 가족은 일제강점기 시절 미국으로 이주했었다고 합니다. 특히 김영옥 대령의 회고록에 의하면 자신이 어렸을 당시 아버지가 가게를 운영했지만 굉장히 가난하게 살았다고 회고하기도 했는데요. 김영옥 대령은 어렸을 때 어렵게 살았던 것이 김영옥 대령의 아버지가 최소한의 생활비를 제외하고는 모두 독립자금으로 보냈다고 회고했다고 합니다. 즉, 김영옥 대령은 독립자금을 후원하던 독립운동가의 후손이었던 것입니다.



김영옥 대령은 미 육군 독도법 교리에도 김영옥 대령의 실전 독도술이 들어가 있을 정도로 미 육군에서는 전설적인 인물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미국인들은 김영옥 대령의 집안과 더불어 그의 활약을 보고 김영옥 대령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이 넘사벽일 수 밖에 없는 이유

인도가 중국과의 국경분쟁에 있어서 절대로 물러서지 않는 이유

한국이 미국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동맹국 일 수 밖에 없는 이유

변화되어가고 있는 3차세계대전의 가능성 3가지

한국인들이 인도-중국 분쟁에서 인도를 응원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