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이 일본보다 미국에게 있어 더 중요한 군사동맹인 이유

똥베이런 2018. 1. 30.
반응형


한미동맹은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키는 가장 막강한 힘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한국이 일본보다 미국에게 더 중요한 군사동맹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대전 종전 이후 미국은 동아시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일본에 미군기지를 두고 동아시아 일대의 평화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얼마 전에는 미국의 입장에서 일본은 동아시아에서 절대로 버릴 수 없는 동맹국이라는 평가도 일부 존재하기도 했는데요. 물론 일본 역시 미국에게 중요하지만 대한민국은 일본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 섬 국가지만 대한민국은 대륙과 붙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북한이라는 적과 대치하고 있지만 미국 역시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반도는 일본과 같이 섬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육군이 매우 중요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 지역이자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전쟁 위험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입장에서 한반도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북한은 심심하면 3일 전쟁 또는 미국을 공격하겠다는 이상한 헛소리를 내뱉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헛소리가 실제로 발생하게 된다면 미국 역시도 큰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의 이상한 헛소리보다 대륙간 탄도미사일 실험을 지속적으로 하는 북한은 미국에게 골치를 썩일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진작 없어져야 할 북한이 이제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에 핵 무기를 장착하여 미국을 압박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 최측근은 트럼프 대통령이 하루에 한 번씩 북한에 대해 물어본다고 합니다. 특히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하자 북한에 대한 사건사고가 조금 더 발생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즉,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관심과 위협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일본보다는 한국에 초점을 더 마추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한미정상회담이 얼마 전 끝났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북한의 도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 상황을 빗대어 보고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를 본다면 일본보다는 한국에 더 초점을 마추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이 일본보다 미국에게 더 중요한 군사동맹인 이유

미 해군 제7함대가 동아시아에 끼치는 영향

5.16 군사정변 당시 어떤 반응들이 있었을까?

혼자 자유여행시 추천하는 5가지 팁

2차대전 당시 미국이 실험병기로 개발한 무기 3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