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화도 회군'이 쿠데타로 기록되지 않은 이유

똥베이런 2017. 10. 24.
반응형


'위화도 회군'은 여말선초 당시 고려의 요동정벌군이 위화도에서 회군을 결정했기 때문에 '위화도 회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고려를 멸망시킨 결정적인 원인인 '위화도 회군'은 쿠데타지만 쿠데타로 기록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위화도 회군'이 쿠데타로 기록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화도 회군' 당시 요동정벌군은 엄청난 속도로 개경으로 회군하여 개경을 함락시켰습니다.



또한 이성계는 위화도 회군 이후 고려의 최고집권자로 우왕을 폐위시키고 허수아비 왕을 세우며 조민수, 정몽주와 같은 세력들을 견제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이성계는 조민수, 정몽주의 도전에 그들을 물리치고 신진사대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게 되는데요.



신진사대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통해 이성계는 '조선'을 건국하고 직접 왕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위화도 회군'이라는 대형사건이 쿠데타로 기록되지 않은 것은 바로 고려사절요, 고려사의 고려 정사서의 기록들 때문인데요. 고려사절요, 고려사에서 고려 말기의 기록은 조선시대에 들어 기록이 완성되어 편찬되었다고 합니다.



즉, 고려사절요, 고려사의 기록을 끝 마친 것이 조선시대 초기라는 것인데요. 때문에 '위화도 회군'은 정벌군의 병참문제, 장마로 인한 불가피했던 회군으로 기록했을 뿐이지 쿠데타로 기록되어 있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성계가 여말선초 당시 결정했던 '위화도 회군'은 한민족 역사 상 역대급 쿠데타라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그 시대를 살아서 당시의 상황은 잘 모르지만 참 역사라는게 승자의 편에서서 기록되는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 김정은이 핵 개발을 하는 진짜 이유

일본이 세계 4위의 해상군사력을 보유할 수 있었던 이유

2차대전 당시 미국이 원폭개발을 비밀리에 진행한 이유

한반도 전쟁 발발시 한국군은 제대로 싸울 수 있을까?

최전방 북한군 병사들이 한국군을 부러워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