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동아시아 군사전문가들이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을 당대 최강으로 평가하는 이유

똥베이런 2018. 1. 12.
반응형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은 23전 23승을 달성하면서 한국사에서는 전설로 불리는 군사조직입니다. 그런데 현대 군사전문가들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을 당대 최강의 수군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동아시아 군사전문가들이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을 당대 최강으로 평가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군사전문가들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총지휘관이었던 이순신 장군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은 징비록, 난중일기에도 평소에는 인자하지만 군율을 어기면 어김없이 참수한다며 군율을 중요시했던 인물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순신 장군의 엄중한 군율은 조선 수군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선 수군의 병사들은 대부분 임진왜란 직전 왜구의 잦은 침입으로 인해 어느 정도 전투경험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실전경험이 어느정도 있었던 병사들은 이순신 장군과 그의 참모들의 훈련계획에 동참했고 이들은 실전을 방불케하는 대항군 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실전을 방불케하는 대항군 훈련은 조선 수군이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적을 상대하는 결과를 만들어주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조선 수군의 지휘관들은 수군 소속의 지휘관으로써 남해안과 주변바다의 지리를 빠삭하게 익히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휘관들은 자신들의 부족한 정보를 병사들과 백성들에게 질문하여 알아내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수군 지휘관들의 정보수집은 조선 수군의 전투계획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군사전문가들은 무엇보다도 전투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병사들이 실전 경험을 통해 실전 경험이 풍부했다는 점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은 지휘관을 비롯한 모든 부분에 있어서 완벽했기 때문에 불패의 신화를 쓴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이 항공모함을 건조하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

대한민국 육군이 포병전력을 증가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

세계 3위 전력 '중국 인민해방군'의 진실

준 핵보유국 대한민국이 핵 개발을 전면 중단한 이유

북한이 대한민국을 향해 실질적인 군사적 도발을 하지 않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