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 정부가 '항공모함'을 건조하지 않는 이유

똥베이런 2018. 2. 11.
반응형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군사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힘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항공모함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항공모함은 1척이라도 보유 할 경우 군사력 자체가 변동된다고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무슨 이유 때문에 대한민국이 항공모함을 건조하지 않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항공모함 1척 당 건조비용은 현대 중공업 기준 약 1조 2천억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이 운용했던 니미츠급 항공모함은 건조 당시 50억 달러(6조원), 최신형 제럴드 포드급 항공모함은 100억 달러(100조원)정도라고 하는데요.



실제 대한민국은 김영삼 정부 당시 항공모함을 건조하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예산부족과 같은 악재가 겹치면서 결국 항공모함 건조 계획은 중단되었는데요.



대한민국 해군이 운용하고 있는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1척 당 건조가격은 대략 1조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에 대한 추가 건조에 있어서도 예산 때문에 문제가 많았고 유지비용 때문에 소수전력에 집중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즉, 대한민국이 항공모함을 건조하지 않는 이유는 건조는 할 수 있지만 막대한 유지비용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대한민국이 항공모함을 보유하는 시기는 아마도 통일 된 한국이 선진국으로 성장한 후가 아닐까 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방산비리 척결과 불필요한 전력을 축소한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 육군이 포병전력을 증가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

세계 3위 전력 '중국 인민해방군'의 진실

준 핵보유국 대한민국이 핵 개발을 전면 중단한 이유

북한이 대한민국을 향해 실질적인 군사적 도발을 하지 않는 이유

인류 역사 상 최강의 군사집단 'NATO'가 생긴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