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준 핵보유국 대한민국이 핵 개발을 전면 중단한 이유

똥베이런 2017. 10. 19.
반응형


대한민국은 핵 개발을 비공식적으로 진행했던 국가로 전 세계 군사전문가들은 대한민국을 준핵보유국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준 핵보유국으로 평가받는 대한민국이 핵 개발을 전면 중단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재임했을 당시 북한과의 군사력 격차를 줄이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핵 무기 개발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대한민국이 비공식적으로 핵 개발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대한민국 정부에 핵 개발을 전면 중단하라는 요구를 보내게 되는데요. 하지만 박정희 정부는 미국 정부에 한미관계가 악화된다고 해도 우리는 "핵을 개발할 것!"이라며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 부장 김재규의 총에 의해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육군사관학교 출신들이 만든 '하나회' 세력은 전두환을 중심으로 쿠데타를 일으켰고 군부정권이 다시 자리를 잡게 됩니다.



12.12 군사반란 당시 전두환은 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미국 정부가 신군부를 인정해주기를 요청했지만 처음에는 군사반란을 비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두환은 자신들의 쿠데타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핵 개발을 포기하겠다며 미국에게 쿠데타 세력을 인정해달라고 요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미국 정부는 핵 포기를 빌미로 전두환의 신군부를 인정해주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전두환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으로 당선되게 되었고 결국 대한민국은 핵 개발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전두환이 쿠데타 이후 핵 개발 추진을 계속했다면 대한민국은 중국, 러시아, 일본 같은 국가들이 함부로 넘보지 못했을텐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이 대한민국을 향해 실질적인 군사적 도발을 하지 않는 이유

인류 역사 상 최강의 군사집단 'NATO'가 생긴 이유

미 해군이 그냥 아무 이유없이 그냥 엄청나게 쎈 이유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북진통일을 물거품으로 만든 인물

북한 2대 독재자 김정일이 문화산업에 집착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