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 김일성을 굉장히 싫어했던 중국인이 존경하는 인물

똥베이런 2017. 10. 7.
반응형


북한 김일성을 굉장히 싫어했던 중국인이 존경하는 인물은 중국 공산당 창립멤버이자 현대판 '소하'라고 불리는 '저우언라이'입니다. 중국인들에게 영원히 존경받을 '저우언라이'가 북한 김일성을 굉장히 싫어했던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우언라이'는 '마오쩌둥'과 함께 오랜시간 같이 활동을 했기 때문에 '저우언라이' 역시 북한 김일성과 오랜 인연을 가지고 있었던 인물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중국 공산당 은 홍군 시절부터 북한 김일성의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김일성과 저우언라이는 항일무장투쟁 당시에는 사이가 좋았지만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사이가 그다지 좋지많은 않았다고 합니다. 특히 '저우언라이'는 김일성이 계획한 한국전쟁을 반대했던 대표적인 인물 중 한명이었다고 하는데요.



'저우언라이'는 한반도 공산화는 매우 중요한 숙제이지만 무력을 통해 한반도를 공산화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한국전쟁을 반대했다고 합니다. 또한 '저우언라이'는 연합군이 군산이 아닌 인천으로 상륙할 것이니 만만의 준비를 다해야한다는 조언까지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김일성'은 '저우언라이'의 조언과 한국전쟁으로 인해 엄청난 사상자가 발생한 부분 때문에 '김일성'을 굉장히 싫어했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전쟁 이후 '마오쩌둥' 역시 한국전쟁 참전 결정을 한 것은 굉장히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을 정도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김일성은 한국전쟁 이후 '8월 종파사건'을 통해 친중세력이었던 연안파를 숙청하고 그들을 중국으로 쫓아냈습니다. 때문에 김일성은 마오쩌둥, 저우언라이와 사이가 굉장히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저우언라이'는 중국 공산당이 중앙정부를 수립한 부터 김일성을 신뢰하거나 믿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김일성은 무조건 무력에 의한 적화통일만을 생각했기 때문에 '저우언라이'의 눈 밖에 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우언라이'는 실제로 북한보다는 한국에 굉장히 우호적이었던 인물로 한국에서도 평가받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고구려판 우주방어 '안시성 전투'가 일어나게 된 배경

일제 해방 이후 '미군정'이 친일파를 대거 등용한 이유

전쟁 전술을 바꿔버린 미국이 고안해 낸 전술 3가지

20세기 이후 인류 역사 상 실질적인 슈퍼무기

중국 조폭들이 중국 내부에서 활개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