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뛰어난 지휘관에 의해 승리한 한국사 7대 전투

똥베이런 2017. 12. 16.
반응형


한국의 역사를 한국사로 부르고 있으며 한국사에는 뛰어난 전략과 지휘 능력으로 열세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승리를 이끌어 낸 지휘관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지휘로 인해 한국사에서 찬란하게 빛나고 있는 한국사 7대 전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살수대첩


살수대첩은 수나라-고구려 전쟁을 대표하는 대첩으로 살수대첩의 지휘관은 고구려의 재상 을지문덕 장군입니다. 수나라의 정사서인 수서에 의하면 살수대첩 당시 수나라 별동군 305,000명 중 수나라로 돌아간 병력이 2,700명이라고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살수대첩 당시 동원 된 고구려 병력과 피해 규모는 알 수 없지만 살수대첩의 승리는 중국의 왕조국가 수나라가 멸망하게 된 계기 중 하나가 된 전투라고 합니다.



명량대첩


명량대첩은 전 세계 해전사에서 미스테리로 이론상으로 절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은 해전이라고 합니다.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이 2차 백의종군 이후 다시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 후 첫 전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명량대첩 당시 판옥선 13척과 병력 900명으로 일본 수군 333척을 격파했다고 합니다. 명량대첩 당시 조선 수군은 왜군이 바다를 통해 호남 일대에 상륙하는 것을 무조건 막아야만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지휘능력을 통해 일본 수군의 이동로를 차단했고 다시 해상 제해권을 장악한 해전이라고 하는데요.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이 출정해서 치룬 해전 중에서도 아군이 가장 열세인 상황에서 벌어진 해전이라고 합니다.



행주대첩


행주대첩은 권율 장군이 이끄는 조선 정규군이 행주산성에 주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군 3만 명이 공격을 감행해서 승리를 이룬 전투입니다. 행주대첩 당시 조선은 관군 및 의병을 포함해서 4,000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행주대첩은 임진왜란 당시 조명연합군이 한양을 다시 탈환하는데 성공했다는 의미에 있어서 의미가 깊은 전투라고 합니다.



황산대첩


황산대첩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여말선초 당시 고려군을 이끌고 왜구를 격파한 전투입니다. 황산대첩은 현재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일대에서 벌어진 전투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려사절요를 비롯한 고려사에 의하면 황산에서 벌어진 전투는 고려군이 병력 열세였지만 이성계가 출정하여 격파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황산대첩으로 인해 왜구의 상륙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조선 수군이 본격적으로 양성되는 영향이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진주대첩


진주대첩은 대체적으로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의 호남 진격을 막은 전투로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주대첩은 3,800명의 병력이 일본군 3만 명을 막았다는데 있어서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주대첩 당시 조선측 지휘관은 진주목사 김시민이었고 일본군은 우키타 히데이에라는 네임드급 장수였다고 하는데요. 진주대첩은 지휘관의 지휘 능력과 사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성전이라고 합니다.



귀주대첩


귀주대첩은 1018년 거란 정예병 10만 명이 고려를 침공하자 강감찬이 상원수에 임명되어 보병, 기병 총 20만 8,000명을 이끌고 거란군을 크게 격파한 전투라고 합니다. 귀주대첩 당시 거란 10만 정예병은 북방 지역 일대를 공포에 몰아넣었던 부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현대로 따져보자면 거란군은 정예 기계화 보병사단 10개, 고려군은 소수의 기계화 보병, 일반 보병, 예비군, 민방위까지 총 동원한 20개 사단이라는 것입니다.



안시성 전투


안시성 전투는 제1차 고구려-당나라 전투를 대표하는 전투로 현대인들은 안시성 수성전을 우주방어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안시성 전투 당시 당나라는 신생국으로 주변국들을 굴복시키며 동북아 최강의 군대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연개소문의 후방지원을 비롯한 안시성주의 방어전술로 당태종 이세민의 고구려 정벌을 실패하게 만든 전투라고 합니다. 특히 삼국사기에는 길게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안시성 전투 당시 안시성주는 요동의 추운 겨울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빌미로 우주방어를 시전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임진왜란이 7년 전쟁이 아닌 2년 전쟁인 이유

중국과 인도의 국경분쟁이 평화적으로 해결 된 이유

현대 중국인들이 북한을 싫어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중국이 3차세계대전을 일으킬 능력이 되는 결정적인 이유

미국이 안보지원을 해주고 있는 친미/동맹국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