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이민자의 나라 미국은 어떻게 세계 초강대국이 되었을까?

똥베이런 2017. 8. 22.
반응형


미국은 50개 주로 이루어진 연방국으로 인류 역사 상 가장 영향력이 큰 현재 지구 상의 유일한 초강대국입니다. 또한 미국은 역사가 짧고 이민자의 나라의 대표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민자의 나라 미국은 어떻게 세계 초강대국이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은 1776년 이전에는 영국의 식민지로 1776년 미국 독립선언 이후 파리 조약을 통해 1783년에 독립을 승인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19세기 중, 후반부터 남유럽, 동유럽, 아시아 등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오는 인구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은 이렇게 이민자들이 몰려오면서 GDP가 급상승했고 기술 및 노동력의 증가로 호황을 누렸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은 영국과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자본주의, 민주주의 시스템을 독립 이후 바로 도입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국은 시민들의 여론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국가로 미국 내부의 여론 형성은 미 의회를 움직일 정도로 영향력이 굉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미국 내부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미 의회를 결정하는 것은 미국인들이 정치에 관심이 있고 투표로써 권리를 행사한다는 것에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인들은 투표를 하게 될 경우 후보가 괜찮은 사람인지 확인 한 후 소중한 표를 행사한다고 하는데요.



미국 내부 여론의 대표적인 예를 보면 2차세계대전 당시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 내부의 여론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이전 세계대공황을 겪으면서 전쟁에서 중립을 유지해야한다는 여론이 크게 작용했지만 진주만 공습 이후 전쟁 참전 여론으로 변하면서 미 의회는 전쟁 참전안에 승인했고 역사를 바꾸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미국이 민주주의, 자본주의의 대표국이라 미국은 초강대국이 될 수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이 인류 역사 상 가장 강력한 초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인들의 생각과 정치에 대한 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국인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은 미국에 단 한번도 군사정권이 들어설 수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독립전쟁 이후 선거제도를 도입하고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면서 유능한 지도자를 뽑고 그들이 잘못하면 탄핵을 하여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영향력을 행사해왔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이 초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인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일반적인 생각은 미국을 이끌어가는 유능한 지도자들을 잘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마오쩌둥이 고백했던 가장 후회했던 한국전쟁 참전

대한민국 안보에 주한미군이 꼭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을지훈련 축소보다 미 핵심지휘관들의 방한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미국과 미국인들은 주한미군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할까?

대한민국 흡연자들이 담뱃값 인상 때문에 화난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