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이 한민족에게 끼친 영향

똥베이런 2017. 5. 17.
반응형


2차세계대전에서 일제는 미 해군기지인 진주만을 기습공격하면서 수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 여론은 전쟁 참여를 해야한다는 여론이 거세지면서 미국은 연합국측으로 전쟁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결국 미국의 참전은 연합국이 유럽전선을 포함하여 태평양 전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결정적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하지만 일제는 '포츠담 선언' 이행을 따르지 않고 미국에게 대항하다가 인류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원폭을 맞을 국가가 되었습니다.



2번의 원폭과 수 많은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자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면서 패망하게 되었습니다.



일제의 패망은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한반도가 독립하는 결정적인 사건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한반도는 일제로부터 해방 된 이후 남한에는 미군정이 북한에는 소련군정이 3년 간 통치를 시작했습니다.



3년 간의 외부세력의 통치에 의해 북한과 남한에는 단독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헌법에는 한반도의 공식 정부는 상해 임시정부를 계승한 대한민국이라고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북한은 일부지역을 불법으로 점령한 괴뢰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일성은 스탈린을 끈질기게 설득하여 전쟁 준비를 하였으며 소련으로부터 소련제 최신식 전차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결국 한민족 역사상 최악의 비극이라고 불리는 한국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던 것이죠.



결국 1953년에는 한국전쟁 휴전협정을 체결하면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전쟁 휴전협정에 참여했던 국가는 미국과 더불어 연합국의 주요인사들이었다고 합니다.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은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국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루 빨리 한반도가 통일되어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이 한민족에게 안겨준 슬픈 역사들을 청산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2차세계대전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 4가지

북한 김정은에 의해 숙청된 북한 고위급 인물 4인

한국전쟁 초기 대한민국을 지킨 위대한 장군 3인

일제의 저승사자 '김원봉'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 이유

약소국 해군은 전멸시킬 수 있는 대한민국 해군부대 3개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