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세계대전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 4가지

똥베이런 2017. 5. 17.
반응형


2차세계대전 당시 일제는 중립 입장을 지키던 미 해군기지인 진주만을 기습공습하여 미군이 참전하는 명분을 만들어줬습니다. 인류 역사상 최악의 비극이라고 불리는 2차세계대전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냉전의 개막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연합국으로 대표되는 소련과 미국의 대립인 냉전시대가 개막되었습니다.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은 현재 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전쟁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기존 열강체재에서 소련과 미국의 체재로 변화되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정부 수립


2차세계대전 당시 일어난 중일전쟁으로 인해 마오쩌둥이 이끄는 공산당은 세력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국공합작이라는 것을 통해 중국 공산당은 세력을 확장했으며 소련으로부터 일제가 남긴 무기를 넘겨받았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장제스의 국민당은 공산당에게 패배하면서 중국에 공산정권이 수립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일제의 패망


일제는 2차세계대전 이전에 거대한 식민제국을 건설하며 식민지 확장정책을 펼쳤다고 합니다. 일제의 식민지는 대부분 아시아 일대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일제 패망 이후에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던 나라들이 일제히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제의 식민통치를 받던 대표적인 나라로는 대한민국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국주의의 몰락


2차세계대전 직전에는 세계 열강들의 식민지 확장 경쟁이 대립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에는 세계 열강들의 제국주의는 몰락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에는 열강들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많은 나라들이 식민 지배로부터 독립했다고 합니다. 또한 베트남 전쟁 역시 프랑스의 베트남 식민지배로부터 일어난 전쟁이라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 김정은에 의해 숙청된 북한 고위급 인물 4인

한국전쟁 초기 대한민국을 지킨 위대한 장군 3인

일제의 저승사자 '김원봉'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 이유

약소국 해군은 전멸시킬 수 있는 대한민국 해군부대 3개

일본 네티즌들이 왜곡한 이순신 장군의 내용 5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