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이 함부로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는 이유 5가지

똥베이런 2017. 5. 17.
반응형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는 북한이 무슨 이유 때문에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요? 북한이 함부로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은의 권력욕심


김일성으로부터 이어져 현재의 김정은까지 북한은 국제연합에서도 인정한 독재국가라고 합니다. 가끔씩 북한의 김정은은 미국에게 대드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만약 북한이 서울에 장사정포 수 천발을 발사하게 될 경우 북한 정권은 무조건 붕괴하기 때문에 신중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한미상호방위조약


한국전쟁 이후 미국과 한국이 체결한 한미상호방위조약은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탱하는 공식문서라고 합니다. 즉, 미국과 한국 양 국이 본토 공격을 받게 되면 자동적으로 지원 병력을 파견해야한다는 조약인데요. 북한이 남한에 공격을 감행하게 된다면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에게 정면으로 선전포고를 한것과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중국의 입장


중국은 김일성의 8월 종파사건 이후 북한과 외교적 교류를 공식적으로 하는 횟수가 적어졌다고 합니다. 중국이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북한을 공식적으로 지원할 수 없는 위치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일부 군사전문가들은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하게 될 경우 중국이 국제적 입장 때문에 참전 할 가능성은 높게 보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러시아와의 관계


1991년 소련 연방이 붕괴하면서 북한과 러시아는 동맹관계가 아니라고 합니다. 즉, 러시아는 북한을 의무적으로 보호하거나 지원해 줄 필요가 없다는 것인데요. 러시아 역시 국제사회의 입장과 유럽 전선의 문제 때문에 북한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현실적 전력차이


북한은 현재 남한과 전력차이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핵 무기라는 것을 만들어 한국과 미국과 협상하려고 한다는 것인데요. 북한의 주력전력 대부분이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사용했던 재래식 전력이기 때문에 쉽게 전쟁을 일으킬 수 없다고 합니다. 북한 내부의 고위급 간부들을 포함하여 북한 주민들은 남한과 북한의 차이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이 한민족에게 끼친 영향

2차세계대전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 4가지

북한 김정은에 의해 숙청된 북한 고위급 인물 4인

한국전쟁 초기 대한민국을 지킨 위대한 장군 3인

일제의 저승사자 '김원봉'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