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국공내전이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

똥베이런 2017. 4. 26.
반응형


중국은 제2차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후 동아시아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이후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아시아의 체제성립


중국은 제2차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후 동아시아에서 완전한 체제구도를 성립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 냉전시대라는 시대적 경쟁구도를 본다면 제2차 국공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이 승리한 것은 현재까지도 동아시아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반도 분단


중국 국공내전 이후 중공군은 북한 측에 병력을 파병하여 미군과 국제연합군을 상대로 현재의 휴전선을 형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의 참전으로 인해 한반도 분단이 생긴 것을 감안한다면 중국 국공내전은 한반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죠.



유엔 상임이사국 교체


제2차세계대전 당시까지만 해도 국제연합의 상임이사국 중 하나는 장제스가 이끄는 중화민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중국 공산당은 국공내전에서 승리하면서 국제연합의 상임이사국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중국이 국제연합으로부터 상임이사국의 직위를 인정받은 것을 보면 동아시아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 냉전시대 개막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으로 인해 중국은 경제부흥을 이룩했으며 군비경쟁에서도 미국 다음으로 많은 군비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신냉전은 중국과 미국의 체제경쟁이라고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동아시아의 정세를 보면 중국 국공내전의 영향이 현재까지도 이어진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모택동이 한국전쟁 참전을 후회한 이유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이 대단한 이유 6가지

북한을 붕괴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 3가지

한국 입장에서 나라를 두 번이나 구해준 인물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북한의 대남도발 사건 5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