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 강력한 북핵압박을 실행하는 이유

똥베이런 2017. 4. 17.
반응형


미국은 미국의 공화당 출신의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력하게 하고 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한 북핵압박을 실행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50년 대 미국의 경험


미국은 1945년 2차세계대전 당시 핵 무기를 인류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사용한 국가입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 냉전시대가 개막하면서 미국은 핵 무기에 대한 개발을 끊임없이 했다고 하는데요. 미국은 북핵문제에 있어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미국의 핵 무기 개발 경험에서 나오는 우려라고 발표했습니다. 즉, 인류가 만든 가장 최악의 무기가 핵 무기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죠.



동아시아의 평화


미국은 전 세계에 미군을 파병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구방위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국가인데요. 미국은 전략적으로 동북아를 중요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군의 태평양 사령부는 미군 전력의 60%가 배치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미국의 입장에서 동북아의 긴장상태를 억눌러야 하는 만큼 미국의 입장에서는 동아시아의 평화는 매우 중요한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정치적 업적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미국 여론의 질타를 상당히 많이 받았습니다. 또한 탄핵에 대한 이야기도 거론되기도 하였는데요. 전 세계에서 주목하는 북핵문제에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국내에 있어서 정치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것 같다는 주장이 일부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동안 북핵 문제를 해결할 경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업적에 크게 작용하겠죠.



핵 무기의 무서움


미국은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핵 무기를 투하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핵 무기를 투하하자 엄청난 민간인들이 핵 무기로 인해 희생당했는데요. 그 만큼 미국은 핵 무기의 위력을 자신들의 데이터로 확인했기 때문에 핵 무기의 위력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동맹국에 대한 미국의 체면


동아시아는 일본과 한국이라는 미국의 동맹국이 위치한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미국은 강력한 북핵압박을 통해 한국과 일본 더 나아가 미국의 체면을 세우기 위함이라는 일부 외교전문가들의 주장이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의 입장에서 북핵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동맹국들에게 체면이 서지 않기 때문에 북핵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과의 관계


미국은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 수뇌부의 생각과 트럼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북핵문제에 있어서 중국은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해줄수 있는 국가인데요. 심지어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만 해도 북한이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북핵문제에 관련해서 중국과의 관계를 아주 중요시 생각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 군사전문가가 보는 동아시아의 미래

북한이 ICBM 개발에 몰두하는 이유 5가지

세계 역사상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국가들

북한 김정은이 긴장하면 하는 행동들

중국이 북한에게 화내는 이유 6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