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이 중국보다 한미동맹과의 대화가 중요한 이유

똥베이런 2018. 3. 16.
반응형


북한이 미국에게 대화를 요청한 가운데 동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언론들은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낼 6자 회담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6자 회담이 성사되게 되어 북한이 6자 회담에 참여 할 경우 북한이 중국보다 한미동맹과의 대화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은 일단 명실상부한 세계 초강대국으로써 전 세계에 미군의 영향력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미 해군은 전 세계 바다를 활동지역으로 규정하여 분쟁지역에 미 해군을 파견하여 전쟁을 억제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미국은 100년 이상 세계 초강대국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막대한 지하자원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내부에서 확인되지 않는 미개척지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미개척지에 있는 지하자원 역시 어마어마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즉, 미국은 세계발 경제쇼크가 온다하더라도 미국 내부에서 나오는 지하자원을 통해 자득자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에 반해 중국은 지하자원이 묻혀있는 아프리카 일대를 특정지역을 구매하여 지하자원을 채취하고 있지만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막대한 국방비를 투자해 세계 3위의 군사력을 가지고 있지만 미국의 군사력을 따라오려면 100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군사전문가들은 중국의 군사력이 증가하면 증가할 수록 미국의 군사력 역시 증가하기 때문에 인류가 멸망하지 않는 한 미국의 군사력을 따라잡기 힘들 것이라고도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사례를 보면 대한민국이 반세기(약 50년) 만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의 경제원조도 한 몫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를 보면 북한 역시 대한민국과 미국의 경제원조를 받아 엄청난 경제성장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북한이 한, 미 동맹과의 대화를 중국보다 중요시 하게 될 경우 엄청난 경제원조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또한 북한이 한미동맹측과의 대화에 긍정적으로 참여하게 될 경우 중국은 북한 내부에 쉽게 관섭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측은 북한이 한, 미 양국과 긍정적인 대화를 하게 될 경우 중국이 북한 내부의 내정에 관섭하려면 대한민국과 미국의 눈치를 봐야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북한의 대화참여가 북한의 체재유지에 연관되어 있는 마지막 찬스라고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김정은이 6자 회담과 더불어 한, 미 양국과 대화에 긍정적으로 참여해서 동아시아 평화에 이바지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를 약속하게 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

외신들이 보도한 '북한 김정은'의 청소년기를 알아보자

미국은 북한이 평화를 요구하는 동안 강하게 나가야하는 이유

한반도 통일 반대론자들의 통일반대론 4가지

한반도 통일론자들의 통일주장론 4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