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대전 당시 미국의 보급체계를 보여주는 대표사례

똥베이런 2018. 2. 1.
반응형


2차세계대전은 크게 유럽전선과 태평양 전선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특히 태평양 전선은 태평양 전쟁으로 불리며 미국과 일본이 벌인 전쟁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2차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보급체계를 보여주는 대표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차세계대전 당시 태평양 전선에 배치되어 있던 미 태평양 함대는 행정착오로 인해 보급받은 전투식량이 너무 많아 심각한 문제를 겪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2차세계대전 당시 태평양 전선을 다룬 기밀문서에는 당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945년 태평양 전쟁이 한참 진행중이던 당시 미 태평양 함대가 가지고 있던 보급라인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보급라인 부족으로 인해 미 태평양 함대는 해운운송을 관리하던 전시함선국에 전투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식량을 요청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 결과 전시함선국은 미 태평양 함대의 요청에 의해 4개월 동안 1억 명분의 식량을 보급했고 식량이 너무 많아 처리할 방법이 없어 난리가 났다고 합니다.



당시 미군과는 달리 일본군은 미 해군에게 해안봉쇄를 당해 식량이 완전히 차단되었고 벌레들을 씹어먹으며 싸워야 했던 부대들이 허다했다고 합니다. 또한 포로로 잡힌 일본군 대부분은 미군측 식량을 노획했고 이로 인해 영양상태가 더 좋아진 일본군 부대도 있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인구가 8천 만명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4개월 동안 1억 명이 먹을 식량을 제공했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보급체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급체계 역시도 미국이라서 가능하겠구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국에서 세계로 수출하고 있는 4대 주요제품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소련이 북한을 외면한 이유

세계 군사전문가들이 극찬한 한국이 개발한 세계적인 전략무기 4개

미국의 군사전문가가 분석한 2차 한국전쟁의 결과

미국이 전략적으로 꼭 지켜야만 하는 국가 6개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