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 국방부가 규정한 북한의 준군사조직 9개

똥베이런 2017. 12. 8.
반응형


북한의 모든 사회 조직은 전시에 예비군으로 편성될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방부가 규정하고 북한의 준군사조직 9개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도대


교도대는 정규 육군 보병사단 수준의 무장과 편제를 갖춘 예비군이라고 합니다. 또한 교도대의 병력은 약 6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북한의 대학생들은 2학년 때부터 6개월 간 교도대에 복무하게 되며 전시상황이 발생하게 될 경우 소집되어 배치 된다고 합니다. 즉, 교도대라는 조직은 대한민국 국군의 동원예비군과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노농적위군


노농적위군은 교도대 수준의 훈련을 감당할 수 없는 중, 장년층과 미혼 여성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농적위군의 병력은 약 570만 명정도의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노농이라는 뜻은 노동자+농민을 합친 단어로 이들은 전시상황 발생 시 직장, 지역 별로 민방위, 시설경계, 대공방어 등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즉, 대한민국으로 치면 노농적위군은 민방위와 같은 역활을 하는 조직이라고 합니다.



붉은 청년근위대


붉은 청년근위대는 북한 중학교 4학년에서 6학년(한국 기준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남, 녀로 구성 된 소년병들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방부는 북한의 붉은 청년근위대 규모를 약 10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붉은 청년근위대는 북한에 전시상황이 발생하게 될 경우 각 부대간의 연락, 경비, 순찰, 항공감시, 위험분자 색출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속도전 청년돌격대


속도전 청년돌격대는 청년 자원들을 병역 대신 입대시켜 고속도로, 해안방어진지, 비행장, 댐, 아파트, 공장, 철소, 발전소 등 각종 공사에 투입하는 건설부대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에서는 속도전 청년돌격대를 북한판 국토건설단으로 비꼬아 부르기도 하는데요. 대한민국 국방부에서는 속도전 청년돌격대의 인원을 약 40만 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민내무군


인민내무군은 기존 '조선인민경비대'에서 명칭을 바꾼 조직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국방경비대'가 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북한-중국 간 국경과 동, 서해안의 경비를 담당한다고 하는데요. 인민내무군은 전시상황 발생시 정규군에 편입되기 때문에 평시에도 중무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대한민국 국방부는 '조선인민경비대'에서 인민내무군으로 개편되면서 국내 치안 업무까지 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호위사령부


호위사령부는 대한민국으로 치자면 수도방위사령부 + 청와대 경호실과 같은 역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호위사령부는 김정은의 친위대로 약 6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호위사령부는 평양을 경비하는 김정은의 친위대로써 과거에는 호위총국으로 불렸던 조직이라고 합니다. 즉, 호위사령부는 김정은의 직접적인 지시를 받는 김정은의 사병조직이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보위사령부


보위사령부는 한국으로 보면 국군기무사령부와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보위사령부는 국가안전보위부, 인민보안부와 함께 북한의 3대 정보/사찰기관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보위사령부는 정보조직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방부에서도 규모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인민보안성


인민보안성은 한국으로치면 경찰에 해당하는 조직으로 약 24만 명에서 25만 명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보위성


국가보위성은 북한에서도 비밀경찰에 해당하는 조직으로 대한민국 국방부에서도 규모를 확실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보위성은 한국으로 치면 '국가정보원'에 해당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조직이라고 하는데요. 해외에서 납북사건이 벌어지면 대부분 '국가보위성'에 의해 벌어진 사건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해외여행을 가거나 하게 될 경우 가장 조심해야하는 조직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군이 단독으로 북한 전역을 점령할 수 있는 이유

북한 공군이 사실 상 없는 조직으로 봐야하는 이유

원균은 왜 한민족 역사 상 최악의 졸장이 되었을까?

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수호신이라 불리던 일본 장군

미국이 2차세계대전 이후 일본 왕을 기소하지 않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