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 공군이 사실 상 없는 조직으로 봐야하는 이유

똥베이런 2017. 12. 8.
반응형


북한 공군은 병력만 11만 명으로 전투기 820대, 정찰기 30대, 공중기동기 330대, 헬리콥터 300여대, 훈련기 17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공군은 1,700여 대에 달하는 전력기들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북한 공군을 사실 없는 조직으로 봐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북한 공군이 사실 상 없는 조직으로 봐야하는 이유는 공군의 비행시간이라고 합니다. 특히 북한 공군 조종사의 연간 비행 훈련시간은 평균 12시간에서 15시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의 경우 연간 130시간 이상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북한 공군 조종사의 연간 비행시간은 정말 형편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1990년 대 후반 세계 군사정보지에서도 북한 공군이 시리아 공군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훈련시간이 적은 조직이라고 언급되었을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북한 공군 조종사가 연간 평균 12시간에서 15시간 밖에 비행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유류공급 때문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연간 최대 15시간 비행하던 북한 공군 조종사들은 북한 4차 핵실험 이후 이 역시도 하지 못하게 되었는데요.



북한 4차 핵 실험 이후 국제연합의 제재로 인해 북한에 항공유 수입이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북한 공군 비행사들은 폐비행기 좌석에 앉아서 입으로 훈련하는 신세가 되었다고 합니다. 즉, 북한이 핵 개발을 감행하면서 항공유 수입을 금지시키면서 사실 상 북한 공군이 봉쇄당한 셈으로 해석하면 되는데요.



북한이 수입하고 있는 민간용 항공유를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민간용 항공유는 군용 항공유에 비해 품질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민간용 항공유 중에서도 북한에 수출 가능한 것은 헬기 밖에 못쓴다고 하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원균은 왜 한민족 역사 상 최악의 졸장이 되었을까?

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수호신이라 불리던 일본 장군

미국이 2차세계대전 이후 일본 왕을 기소하지 않은 이유

중국 거주 한인들이 대거 한국으로 철수한 결정적인 이유

중국에서 '천후'라고 불리는 한국 연예인의 정체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