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진짜 이유

똥베이런 2017. 11. 26.
반응형


대한민국은 한국전쟁이 끝난 지 70년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진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체적으로 대한민국의 성장배경에는 1970년대 초반에 '우리도 잘살아보자!'라는 슬로건을 건 '새마을 운동' 빼놓지 않고 있습니다. '새마을 운동'은 박정희 정부가 직접적으로 추진하여 농촌의 현대화를 이룩한 운동이기도 했는데요.



사실 박정희 정부가 직접적으로 주도했던 '새마을 운동'은 대한민국의 현대화에는 큰 도움이 되었지만 경제개발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바로 '베트남 전쟁'에 한국군을 파병하면서라고 합니다. 한국이 베트남 전에 한국군 병력을 파병을 시작하면서 미국으로부터 경제원조를 받기 시작했고한국은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룩했다고 하는데요.



실제 한국군이 베트남 전에 파병을 시작하자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한국군 참전에 대한 참전수당을 비롯하여 생명수당까지 제공받았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한국 정부는 미국으로부터 지원받은 외화를 바탕으로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하여 현대화를 추진하게 되는데요. 



실제 대한민국은 베트남 전으로 인해 미국으로부터 엄청난 경제원조를 받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국은 파독광부 파견을 포함한 파독 간호사 파견에 중간다리를 해주면서 수 많은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성장동력은 베트남 전에 참전한 참전용사분들과 파독광부, 간호사 분들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유리한 조건을 얻은 박정희 정부의 공이 없다고 할 순 없지만 대한민국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들의 노력 때문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전 세계 해군이 연합해도 미 해군을 이길 수 없는 이유

전 세계 밀리터리 매니아들이 평가한 전 세계 공군력 순위 TOP6

대한민국 해군을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되는 이유

대한민국이 NATO회원국은 아니지만 NATO와 긴밀한 이유

한국에서 유엔을 '국제연합'이라고 부르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