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이 NATO회원국은 아니지만 NATO와 긴밀한 이유

똥베이런 2017. 11. 24.
반응형


북대서양조약기구라고 불리는 NATO는 1949년 창설 된 서방 국가들의 군사동맹기구입니다. 또한 NATO는 3차세계대전을 억제하고 러시아를 억제하는 인류 역사 상 가장 강력한 군사동맹체이기도 한데요. 



대한민국이 NATO회원국은 아니지만 NATO와 긴밀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NATO는 아시다시피 2차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국가들이 러시아(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만든 군사동맹체입니다. 



하지만 소련 붕괴 이후 소련이 만든 '뱌르샤뱌 조약기구' 역시 해체되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지구 상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군사동맹기구가 되었는데요. 



대한민국이 NATO회원국은 아니지만 NATO와 긴밀한 군사협력이 가능 한 것을 1989년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에 의해서라고 합니다.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회원국으로 미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을 가르켜 미국에서 비NATO동맹국이라고 칭했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은 1989년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이 NATO비 동맹국으로 지명하면서 현재까지 기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대한민국이 NATO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이 대한민국을 비NATO동맹국으로 지명했고 NATO회원국들 역시 미국의 지명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러시아가 한반도 정세에 크게 개입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역시 대한민국이 NATO가 인정한 비 NATO 동맹국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에서 유엔을 '국제연합'이라고 부르는 이유

한반도 전쟁 발발시 한국군이 무조건 막아야하는 고속도로

대한민국 국방부가 육군의 포병전력을 증가시키는 이유

김일성이 소련으로부터 북한 지도자로 선택받은 이유

통일 한국군이 중국군과 전면전으로 붙으려면 얼마나 걸릴까?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