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조선 최고의 정치인 4명

똥베이런 2017. 7. 20.
반응형


인류 역사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가 없는 것이 정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조선 최고의 정치인 4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애 류성룡


서애 류성룡은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재상)을 지냈으며 임진왜란의 상황을 자세하게 기록한 징비록이라는 책을 서술한 장본인입니다. 서애 류성룡은 임진왜란 당시 권율, 이순신을 천거한 인물로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서애 류성룡은 흑역사가 있는 인물이지만 임진왜란 당시 활약했던 정치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봉 정도전


삼봉 정도전은 태조 이성계의 참모로 고려시대의 토지 제도와 조선의 왕권통치가 아닌 재상통치로 바꾸려고 했던 한국 역사상 최고의 개혁가이자 정치인입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정도전은 재상 통치를 반대하던 태종 이방원에게 살해 당하게 된 비운의 정치인이기도 합니다.



압구 한명회


계유정난의 설계자이자 수양대군(세조)를 왕위에 올리고 권력을 잡았던 인물입니다. 한명회는 대체적으로 조선 초기의 간신이자 모략가라고 평가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명회라는 인물을 조선 최고의 정치인으로 생각한 것은 조선 초기의 대사건인 계유정난을 설계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여담으로는 현재 압구정동이라는 이름은 한명회의 호 압구를 따서 압구정이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호정 하륜


하륜은 조선 건국을 다루는 드라마에는 무조건 등장하는 인물로 육룡이 나르샤나 정도전 그리고 용의눈물에도 등장하는 조선 초기의 문신(정치인)입니다. 하륜의 평가는 대체적으로 태종 이방원의 킹 메이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하륜은 출세욕과 성취욕이 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도전이 조선 정권을 장악하고 있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방원이 왕자의 난을 일으키자 이방원의 책사로써 이방원을 도운 인물입니다. 특히 태종 이방원이 하륜은 나의 장자방이다 라고까지 말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 국군과 전쟁했던 국가 4개

처세술의 달인으로 평가받는 일본 최고의 책략가 '구로다 칸베에'

대한민국 나라 망신 제대로 시킨 대표적인 사건 TOP6

한국전쟁 당시 맥아더 장군이 트루먼 대통령에게 제안한 내용 3가지

임지현이 자발적 월북이 아닌 납북이라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