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임진왜란 당시 일본이 만주로 진군하지 않은 이유

똥베이런 2017. 12. 18.
반응형


1592년 임진왜란 발발 이후 일본군은 빠른 진군 속도로 경상도 일대를 점령하고 한양을 함락시켰습니다. 또한 당시 조선의 임금이었던 선조는 백성들을 버리고 의주로 피신을 하게 되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일본이 만주로 진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선조를 잡기 위해 고니시 유키나가와 가토 기요마사는 한양에 병력을 주둔시키고 북진했습니다. 또한 가토 기요마사는 함경도에 주둔하면서 당시 조선의 왕자 임해군을 포로로 잡기도 했었는데요.



하지만 일본군은 함경도 일대에 자주 등장하는 여진족과의 전투를 몇 차례 진행했고 여진족의 마상 공격에 여러차례 피해를 당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일본군 선봉장인 가토 기요마사는 대륙진출의 맛보기로 여진족의 성 한 개를 점령하고 여진족과 잦은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당시 여진족들은 최강의 기마병들을 자랑하고 있었고 일본에 의해 성이 함락당하자 복수를 결심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진족들의 복수는 여진족들의 잦은 공격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여진족들의 지속적인 공격으로 인해 가토 기요마사가 이끄는 일본군은 대규모는 아니지만 소규모로 피해가 발생하여 피해를 무시할 수 없을 정도까지 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가토 기요마사는 조선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여 여진족으로부터 빼앗은 성을 여진족에게 넘겨주면서 철수를 하게 되었는데요. 당시 여진족이 '가토 기요마사'로부터 받은 피해를 보복하기 위해 일본을 쳤다면 일본이 재차 침략하는 정유재란은 발발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이 역사왜곡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것은?

미국이 진짜 북한 핵 개발을 막으려고 하는 이유

중국 정부가 중국 해군에 국방비를 엄청나게 쏟아붓는 이유

미국은 베트남 전쟁 당시 왜 베트남에서 고전했을까?

중국 베이징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다는 대한민국 국군부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