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 한반도 통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이유

똥베이런 2017. 9. 14.
반응형


우리가 살고 있는 한반도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으로 아직도 이 곳은 전쟁 중인 지역입니다. 또한 미국은 한국의 동맹국 자격으로 한국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는 상황인데요. 미국이 한반도의 통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한미군은 한국과 미국이 한국전쟁 이후 체결한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거하여 주둔하고 있는 미군입니다. 또한 미국은 한반도에 미군을 주둔시켜 북한의 적화통일 야욕을 억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한반도가 통일된다면 미국 내부에서 주한미군 주둔 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철수를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주한미군 주둔 유지비 일부는 한국에서 부담하고 있지만 미국에서 부담하는 금액 또한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미국은 역사적으로 내부 여론에 의해 중대 결정이 내려질 정도로 시민들의 영향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국 내부에서 시민들이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한다면 미 의회에서도 주한미군 철수안을 통과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헌법에 의해 무조건 주한미군을 철수 시킬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미 국방부는 한국, 일본을 중심으로 동북아 평화를 유지하고 있고 중국, 러시아 또한 견제하고 있습니다. 즉, 한반도가 통일되면 미국은 한반도에 군대를 주둔시킬 명분이 없어지는 것인데요.



또한 한반도에서 주한미군이 철수하게 될 경우 동북아에 주둔하는 미군은 일본 밖에 없기 때문에 미국의 영향력이 축소 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특히 한반도에 미군이 주둔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군의 동향을 철저하게 감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인들은 21세기 미국의 주 적을 중국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냉전시절 소련이 붕괴되면서 중국이 급부상해서 미국과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한반도가 통일되면 주한미군은 한반도에 주둔할 수 있는 명분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한반도 통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일본이 진주만 공습을 진행하지 않아 미국이 2차세계대전에 참전하지 않았다면?

일본이 자신들의 부끄러운 역사를 감추려고 하는 이유

지휘관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한국사 7대 전투

임진왜란이 7년 전쟁이 아닌 2년 전쟁인 이유

중국과 인도의 국경분쟁이 평화적으로 해결 된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