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세계대전 이후 한반도 남부를 미군정이 3년 간 통치하게 된 이유

똥베이런 2017. 12. 13.
반응형


1945년 8월 15일 일왕 '히로히토'의 무조건 항복이 울려퍼지면서 한반도는 일제로부터 해방했습니다. 하지만 독립 이후 미국은 소련과의 협상을 통해 남한과 북한을 나눠 3년 간 통치했고 이는 한민족의 비극적인 역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제로부터 민족이 해방했지만 3년 간 미군정의 통치를 받은 슬픈 역사에 대해 소개해드릴까합니다.



미군정은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한반도를 3년 간 통치하면서 기존 일제에 협력하던 친일파들을 대거 등용했습니다. 또한 친일파들은 미국으로부터 다시 등용되면서 권력을 다시 되찾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아픈 역사가 시작 된 것은 미국 CIA의 전신인 OSS의 기밀문서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 OSS는 미국의 전시첩보기관으로 전 세계의 모든 전선에 투입되어 활동했다고 하는데요. 미국 OSS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와도 연계해서 일본과 전투를 벌이는 등의 협력을 했다고 합니다.



미국 OSS의 기밀문서에 의하면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인 '김구 선생'을 블랙 타이거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 독립 이후 국가를 통치할 수 없다는 것이 미국 OSS의 판단이었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제강점기 시절 약 28개의 파벌로 나눠져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시스템을 지켜본 미국 OSS는 너무 많은 파벌과 서로 의심하는 분위기 때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반도를 통치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미국 OSS의 기밀문서 기록을 본 미국 수뇌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세력들이 정권을 잡는 것보다는 친미파인 이승만이 집권하기를 바랬다고 합니다. 즉, 미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가를 통치할 만한 자격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고 김구 선생을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미국이 대한민국이라는 곳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었다면 대한민국의 뼈아픈 독재정권이 탄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미군정이 한반도를 통치한 것은 글자 하나와 첩보요원의 시각 때문이라는 것 때문에 민족의 아픈 역사가 생겼다는 것이 참담하기만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 육군특전단 '그린베레'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중앙정보국 CIA의 전신인 OSS에 대해 알아보자

120년 만에 세계 최강의 전력으로 거듭한 해군전력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 씰'의 역사를 알아보자

북한이 미국에게 상대가 되지 않는 걸 알면서 도발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