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센카쿠 열도 분쟁에 있어서 일본과 충돌하지 않는 이유

똥베이런 2017. 7. 2.
반응형



센카쿠 열도는 타이베이와 오키나와 제도 사이에 있는 무인도로 중국, 중화민국, 일본이 각 각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소유권 분쟁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중화권에서 센카쿠 열도 주장은 1403년 명나라 영락제 시기의 명나라 정사서인 명서를 중점으로 중국의 역사 지도에서 센카쿠 섬을 댜오위다오를 중국 영토로 표기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0년 9월 일본이 실효 지배하고 있는 센카쿠 열도 일대에서 조업을 하던 중국인 어부가 일본 경찰에 의해 체포 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중국인이 체포 되었다는 소식을 일본 정부로부터 전달받은 중국 정부에서는 중국인의 일본 관광을 중지시키고 희토류 원소 수출을 중지하겠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는데요. 이러한 제재를 하면서 중국 정부는 일본은 중국 국적의 어부들을 무조건 석방하라는 것을 요구했고 일본은 중국 국적의 중국인들을 모두 석방하는 굴욕을 보였습니다.



이후 2010년 10월 12일 중국-일본 양 국이 사이가 폭팔하는 사건이 하나 터졌는데 센카쿠 열도 일대에서 조업하던 중국 어선들이 연합하여 일본의 순시선을 들이박는 것이 사건이 발달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12년 8월 15일 일본 정치인들이 태평양 전쟁의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서 센카쿠 섬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접한 중국 소속의 시민단체인 댜오위다오 보호행동위원회가 센카쿠 섬에 상륙을 감행했는데요. 센카쿠 섬에 상륙을 감행한 중국 소속 시민운동가 5명을 일본 경찰이 체포해버렸고 일본은 이들을 체포하기는 했지만 중국의 보복이 두려웠기 때문에 재판도 하지 않고 이들을 추방해버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국 2012년 9월 11일에 일본이 센카쿠 열도의 3개 섬을 개인 소유자에게 20억 5천 만엔(한화 209억 5,000만 원)에 구입했고 정식으로 일본의 국유화 한 것이 반일의 불씨에 기름을 끼얹는 결정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 내부에서 반일시위가 거세졌고 결국 중국 당국은 대륙의 위엄을 일본에게 다시 한 번 보여주게 되는데요. 중국 당국은 센카쿠 열도 일대에 해군 군함을 포함된 어선 군단을 편성하여 센카쿠 열도 바로 옆에서 대놓고 조업을 하는 것을 부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더 놀라운 사실은 중국에 진출해 있던 일본의 대기업들의 제품이 중국인들에 의해 파괴되었고 일본과 관련된 기업 등은 모조리 개박살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센카쿠 열도 분쟁이 지속되던 2013년 8월에는 중국 해경선 4척이 센카쿠 해역에서 일본 어선과 순시선을 쫓아버리며 다시 시위를 벌였는데요.



이에 맞서 일본 역시 중국의 센카쿠 열도 상륙에 대비해 대규모 탈환 훈련을 벌였다고 합니다.



중국 당국은 일본 해상자위대가 센카쿠 열도 상륙 작전을 감행하자 중국 당국 역시 대규모의 상륙작전을 펼치면서 대륙의 위상을 다시 한 번 보여주게 되는데요. 당시에는 일본과 중국이 무력적으로 충돌하지 않을까하는 전 세계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습니다.



결국 2015년 아베 신조 내각의 노력으로 인해 미국을 설득하였고 미국은 미일방위조약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센카쿠 열도를 일본 땅으로 인정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 정부는 미일방위조약에 의거하여 일본 영토인 센카쿠 열도를 방어해야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결국 미국의 발표로 인해 일본과 중국의 센카쿠 열도 소유권 분쟁이 식어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일본과 중국의 센카쿠 열도 분쟁 중이었던 2016년 8월 12일 그리스 화물선과 중국 어선이 충돌하면서 어선이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일본 해상 당국은 중국인 구조에 최선을 다했고 중국 어선에 탑승하고 있던 중국인들은 모두 구출하면서 센카쿠 분쟁은 완화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즉, 미국이 센카쿠 열도를 일본땅으로 인정함과 더불어 일본 해상당국의 양심적인 생명 구출이 전쟁으로도 번질 수 있었던 분쟁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인류 역사 상 가장 규모가 컸던 혁명 TOP10

한국전쟁 당시 국제연합군은 왜 인천으로 상륙을 결정했는가?

동북아시아에 있는 국가들의 군사력 순위 TOP6

우리가 잘 모르는 북한이 운용하는 특수부대 5개

역사학계에서 보는 고대 한반도 통일전쟁 시작설 4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