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인류 역사 상 가장 규모가 컸던 혁명 TOP10

똥베이런 2017. 7. 1.
반응형



혁명이라는 것은 역사적으로 성공한 반란을 혁명이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인간의 자유에 대한 열망이라고 반란을 만들고 혁명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규모가 컸던 혁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0위 신해혁명

참가추정인원 : 30만 명


신해혁명은 1911년 청나라를 무너뜨리고 중화민국을 성립시킨 중국의 혁명입니다. 신해혁명은 중국사에서 처음으로 공화국을 수립한 혁명이라서 공화혁명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1900년의 의화단운동 이후 열강들의 침략이 한층 강화되는 가운데 청 조정은 정치개혁을 꾀하는 소위 '신정' 운동을 일으켰으나 납세거부와 기독교 배척을 위시한 대중운동이 전국으로 번져 입헌군주제를 향한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9위 아이티 혁명

참가추정인원 : 40만 명


아프리카 출신의 사람들이 건국한 최초의 아프리카 공화국인 아이티를 세운 혁명을 아이티 혁명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노예제가 시행되었던 동안 다른 대륙에서는 수 많은 반란이 일어났고 1791년에 일어났던 생도맹그의 반란이 영원한 독립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던 혁명입니다. 아이티 혁명은 아프리카 역사에서 중대한 전환점으로 손꼽히는 혁명입니다.



8위 유고슬라비아 혁명

참가추정인원 : 90만 명


2차세계대전 당시 초기 독일은 유고슬라비아를 점령하여 발칸 반도에서의 세력을 확보해지만 유고슬라비아 레지스탕스의 격렬한 저항과 소비에트 연방이 베오그라드를 함락하면서 상황이 역전 되었습니다. 이후 유고슬라비아는 1946년 소련의 영향을 받아 다시 사회주의 국가가 건설되었고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으로 탄생 하였다고 합니다. 



7위 멕시코 혁명

참가추정인원 : 130만 명


멕시코 혁명은 1910년 멕시코에서 장기집권하던 포르피리오 디아스에 대항하여 프란시스코 마데로가 반란을 일으키면서 시작된 무장 투쟁입니다. 멕시코 혁명은 사회주의, 자유주의 ,아나키즘 ,인민주의 ,토지 균분론 운동 등 다양한 사상이 활동하였습니다.



6위 6월 민주항쟁

참가추정인원 : 150만 명


6월 민주항쟁은 1987년 6월 10일부터 6월 29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전국적으로 벌어진 반독재 , 민주화 운동입니다. 

6월 민주항쟁은 1987년 6월 10일 이후부터 전국적으로 시위가 발생하였고 이에 6월 29일 노태우 전 대통령의 수습안 발표로 대통령 직선제로의 개헌이 이루어졌습니다. 6월 항쟁은 5.19 광주민주화운동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시민혁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위 아랍의 봄

참가추정인원 : 200만 명


아랍의 봄은 전례가 없는 시위 운동으로 혁명의 물결은 2010년 12월 2012년 12월까지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일어난 반 정부 시위입니다. 아랍의 봄으로 인해 튀니지, 이집트, 예멘에서 정권교체가 일어났으며 정권교체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는 혁명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4위 프랑스 혁명

참가추정인원 : 300만 명


프랑스 혁명은 17~18세기에 걸쳐 일어난 시민 혁명 중에서도 가장 의미가 있는 것으로 꼽히며 연달아 즉위하는 무능력한 왕들과 사치와 권력 유지에 급급한 귀족들과 구체제의 모순을 뿌리 뽑았습니다. 외부적으로 보자면 프랑스 혁명의 영향력은 주변 유럽 국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면서 19세기 이후 유럽 여러국가들의 시민 혁명의 촉발제로 작용한 혁명입니다.



3위 동유럽 혁명

참가추정인원 : 350만 명


동유럽 혁명은 1989년 동유럽을 시작으로 중부유럽, 남유럽(발칸반도)의 공산주의 국가들이 도미노식 시민 혁명으로 붕괴 되고 자본주의 , 민주주의 정권이 탄생한 사건입니다. 동유럽 혁명은 20세기 말 냉전시대 말기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한 사건이었으며 이 사건을 기점으로 유럽에서는 공산주의가 완전히 몰락했습니다. 동유럽 이후 정치적으로 공산주의를 유지한 아시아 공산국가들 역시 경제적으로 시장 경제를 도입하는 등 현실적인 사회주의 국가는 사실상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된 사건입니다. (북한은 주체사상의 국가입니다)




2위 러시아 혁명

참가추정인원 : 540만여명


러시아 제국에서 1917년에 일어난 세계 최초의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한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정권이 수립된 혁명입니다. 러시아 혁명은 100년 전 러시아 전제군주제를 무너트렸으며 러시아 혁명의 영향은 현재까지도 남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위 68혁명

참가추정인원 : 1,000만 명


1968년 3월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프랑스의 베트남 전쟁 참여에 대한 불만으로 5명의 청년들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파리지사를 습격을 시작하면서 발생한 혁명입니다. 68혁명은 프랑스 전역의 대학생 시위와 1,000만 노동자의 파업으로 확산되었으며 인류 역사상 최초라고 할 수 있는 반체제 , 반문화 운동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 당시 국제연합군은 왜 인천으로 상륙을 결정했는가?

동북아시아에 있는 국가들의 군사력 순위 TOP6

우리가 잘 모르는 북한이 운용하는 특수부대 5개

역사학계에서 보는 고대 한반도 통일전쟁 시작설 4가지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철수한 이유 4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