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이슈

베트남에 한국의 '한류컨텐츠'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똥베이런 2018. 6. 7.
반응형


베트남은 대한민국의 문화인 '한류'에 가장 열광하는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국가입니다. 베트남에 한국의 '한류컨텐츠'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남아시아가 대체적으로 한국 드라마로 한국 문화를 받아들였듯이 베트남 역시 한국 드라마를 시작으로 한류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1998년 한국에서 방영한 의학드라마인 '의학드라마 의가형제'가 베트남에 방영해 인기를 끌었다고 하는데요. 



베트남에서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끌자 베트남의 주요방송국인 VTV나 HTV 같은 곳에서도 한국드라마를 틀어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VTV와 HTV 등 베트남 방송사에서는 한국드라마를 베트남어로 번역하여 자막을 제공했다고 하는데요.



1998년 당시에는 인터넷 시장에 컨텐츠 유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베트남 길거리 노점상 같은데에서 한국영화나 드라마 DVD를 파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체류자들은 가끔 베트남 PC방을 가면 한국 온라인 게임을 하는 베트남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1998년부터 '한류'가 베트남에 인기를 끌기 시작했기 때문에 40대 이하 층에서는 한국 문화에 대해서는 매우 익숙하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베트남 청년층 70%가 한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한류 문화에 대한 익숙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베트남 여행을 가서 숙소 TV를 켜보면 여기가 베트남인지 한국인지 헷갈릴 정도로 한국 드라마와 가요프로를 볼 수 있다고 하니 베트남 내 한류는 완전히 자리잡은 것 같은데요. 베트남 학생들이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하는 추세라고 하니 놀랍기만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이 베트남에 끼친 영향 3가지

'북미정상회담' 경호를 '구르카'가 담당하게 된 이유

중화민국(대만)에 중국 국기를 사용하는 공산당이 존재한다고?

태국에 '군사쿠데타'가 발생해도 국왕이 바뀌지 않는 이유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고 가장 거대한 집단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