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인을 비하하는 단어인 '쪽발이'는 어떻게 생기게 된 단어일까?

똥베이런 2018. 2. 23.
반응형


'쪽발이'라는 단어는 일본인을 비하하는 단어로써 한국인이 일본인을 비하하면서 부를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인을 비하하는 단어인 '쪽발이'는 어떻게 생기게 된 단어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쪽발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여러가지 설이 있으며 일본인들이 일본 전통 의상인 '유카타'를 입을 때 신는 버선(타비)을 예로 들어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식 버선(타비)를 신을 때 엄지발가락과 다른 발가락이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 있기 때문에 '쪽발'이라고 해서 '쪽발이'라는 단어가 탄생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 다른 어원으로는 일본 나막신인 '게다'와 일본 짚신인 '와라지'를 신을 때 발가락 사이에 끈을 끼우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선 짚신은 끈이 없는 구조였고 이를 구분하기 위해 '쪽발이'라는 단어가 탄생했다는 주장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 역사학자들과 일본 역사학자들은 '쪽발'이라는 단어는 일본식 작업화라고 할 수 있는 '자카타비'에서 단어가 탄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실제 '지카타비'를 보면 신발 앞부분이 진짜 엄지발가락과 다른 발가락이 붙어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도 2차세계대전 이후 일본을 비하하는 단어로 'Jap'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Jap'이라는 단어는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 시민사회에 퍼진 말로 'Jap'이라는 단어를 '쪽발'이로 번역하는 경우가 종 종 있다고 합니다.



일본 여행시 도쿄, 오사카 등 대도시의 일본 경찰들은 '쪽발'이를 비롯한 일본 비하발언을 대부분 알아듣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일본에 여행을 가게 되면 일본 경찰들 앞에선 비하발언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민족의 언어 '훈민정음'은 언제부터 한글로 불리기 시작했을까?

고구려 '연개소문' 집안의 가계도는 어떻게 알려지게 되었을까?

외국인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여 대한민국으로 귀화한 유명인 6명

쇼트트랙의 신 '안현수'가 러시아로 귀화하게 된 이유

북한 김정은이 갑자기 대한민국에게 평화를 요구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