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이승만이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똥베이런 2017. 10. 14.
반응형


대한민국은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군정이 3년 간 대리통치를 한 후 중앙정부수립을 선포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박사'는 부정선거를 저질러 4,19 혁명으로 인해 대통령 자리에서 사임했는데요.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중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이승만 박사'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의 공식 건국일에 대한 논란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2차세계대전에서 나가사키, 히로시마에 원폭을 뚜들겨 맞은 일본은 일왕 '히로히토'의 결정에 의해 연합국에 항복을 선언했습니다. 항복 이후 미군은 일본 본토로 진입하여 연합군 총사령부를 설립하고 일본을 대리 통치하였는데요.



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측 주요국가들은 일제의 식민지들을 독립시키기 위해 독립군세력들과 연계하여 일본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때문에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긴 독립군 세력들이 2차대전에 참전하며 연합국들을 지원하기도 했는데요.



2차세계대전 당시 미 중앙정보국(CIA)의 전신인 OSS요원들은 중국 전선에서 활동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합동 작전을 펼치거나 교류를 쌓아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임시정부 내부 인사들과 교류를 쌓았던 OSS요원들은 임시정부 내부 사정을 훤히 보고 있었고 이는 미국 정부에 정식으로 보고 되었는데요.



실제 미국이 공개한 2차세계대전 당시 기밀문서에 의하면 중국 일대에서 활동하는 조선의 독립군들은 내부적으로 갈등이 많았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내부에는 대략 51개의 파가 존재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OSS요원들의 보고를 받은 미국은 임시정부 세력이 정권을 잡으면 남한에 큰 일이 벌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임시정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해방 이후 많은 사람들이 임시정부 주석을 지낸 '백범 김구' 선생이 초대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예상은 빗나갔고 미국은 친미인사였던 '이승만 박사'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승만 박사'는 독립운동가였지만 대부분 미국에서 지냈기 때문에 미국의 의도를 잘 알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미국은 자신들의 말을 잘 듣는 '이승만 박사'를 선택했고 결국 '이승만 박사'가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이승만이 해방 이후 '친일파' 제거 작업을 중단시킨 이유

한국전쟁 당시 마오쩌둥과 스탈린이 김일성에게 진심으로 화낸 이유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이 참전을 결정하게 된 진짜 이유

민족의 비극 중 하나인 '한국전쟁'이 일어나게 된 이유

한국 역사 상 단독전력이 적진을 쑥대밭으로 만든 전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