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전쟁 당시 소련이 북한측에 서서 적극적으로 참전하지 않은 이유

똥베이런 2017. 10. 10.
반응형


한국전쟁 당시 소련은 북한에 탱크, 무기를 지원해주었지만 병력을 보내 적극적으로 참전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소련이 북한측에 서서 적극적으로 참전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전쟁은 흔히 소련의 스탈린이 지시한 것으로 추정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소련 연방 붕괴 이후 공개 된 기밀문서에 의하면 스탈린은 한국전쟁에 대해 매우 소극적이었다고 공개되었는데요.



실제 소련 연방 해체 후 공개 된 소련의 기밀문서와 스탈린의 최측근이었던 흐루쇼프 회고록에는 한국전쟁에 대한 스탈린의 고충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기밀문서와 흐루쇼프의 회고록에는 스탈린은 한국전쟁 승인에 대해 매우 소극적이었고 전쟁은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일성이 지속적으로 스탈린을 찾아가 전쟁을 해야한다며 주장했지만 지속적으로 거절했다고 합니다. 스탈린이 완강하게 한국전쟁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시하자 마오쩌둥 마저 스탈린을 찾아가 전쟁 승인을 설득했기 때문에 마지못해 한국전쟁 승낙을 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한국전쟁 발발 이후 연합군이 평양을 점령하고 북진을 했을 당시에도 스탈린은 소련군을 파병보내 직접 개입하려고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물론 소련군이 한국전쟁 당시 모습을 비추기는 했지만 그 것은 소련 공군이었는데요. 스탈린은 한국전쟁 당시 중국, 북한의 공군력이 너무나 형편 없었기 때문에 소련 공군의 참전만은 허락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연합국과 미국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북한 상공만 비행하도록 했고 러시아어를 쓰지말라고 단단히 주의를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소련 연방 해체 이후 공개 된 기밀문서와 스탈린의 최측근 흐루쇼프의 회고록에 의하면 스탈린은 미국과 대결을 극도로 꺼렸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국전쟁에서도 미국과 대결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북한에 대한 지원은 매우 소극적이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소련을 초강대국으로 만든 '스탈린'이 러시아의 흑역사인 이유

미국이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에 원폭 투하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이 승률 100%를 찍을 수 있었던 이유

재평가 해야 될 임진왜란 당시 조선측 5대 명장

전 세계 테러 조직들이 동북아시아 국가들을 건들지 않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