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일본은 어떻게 세계 4위의 해군력을 가지게 된 것일까?

똥베이런 2018. 2. 13.
반응형


일본은 2차세계대전에서 패배하여 전범국이기 때문에 국제법 상 정규군을 보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해상자위대는 세계 4위의 해군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이 세계 4위의 해군력을 보유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은 2차세계대전 당시 나가사키,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맞고 무조건 항복을 통해 연합국에 항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은 전쟁범죄국으로써 국제사회의 심판을 받아 정규군을 보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군은 GHQ라는 미군정을 통해 일본을 통치한 바 있습니다. 또한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일본을 동북아 최종방어선으로 규정하면서 현재까지도 매우 중요한 지리적 요충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냉전시대가 촉발하면서 미국은 독일과 더불어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일본에 엄청난 지원 해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한국전쟁 발발로 인해 엄청난 군수물자를 수출하여 경제부활을 이룩해 내기도 했습니다.



사실 육군과 공군을 운용하려면 많은 병력이 필요하지만 해군 전력을 소수의 인원으로 전력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의 함정들은 소프트웨어가 자동적으로 작동해서 전투가 가능하기도 한데요. 즉, 일본은 돈은 많지만 전쟁범죄국이기 때문에 정규군을 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소수의 병력으로만 운용이 가능한 해군력이 엄청난 투자를 감행한 것입니다.



또한 일본은 지리적 특성 상 섬 나라이기 때문에 해군이 안보의 중심이기도 한데요. 미국이 일본의 해군력 증강을 용인해준 것이 자신들의 공백과 미 해군을 서포터할 수 있는 세력으로 판단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전 세계가 경악한 대한민국 헌정 역사 상 최악의 흑역사

미국이 한반도 통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이유

일본이 진주만 공습을 진행하지 않아 미국이 2차세계대전에 참전하지 않았다면?

일본이 자신들의 부끄러운 역사를 감추려고 하는 이유

지휘관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한국사 7대 전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