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0세기 초 세계 강대국 반열에 오른 일본 제국이 멸망하게 된 이유

똥베이런 2017. 6. 26.
반응형


인류 역사 상 가장 멍청한 행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일본의 진주만 공격은 결국 일본 천황 히로히토의 무조건 항복이라는 옥음 방송이 전파되면서 패망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초 세계 강대국 반열에 오른 일본 제국이 멸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독일은 세계 열강 중 하나였던 프랑스를 단숨에 점령하면서 다른 유럽 국가들과의 전투에서 모두 승리하면서 유럽의 패자로 지위가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영국 역시 독일을 상대로 육지에 나오지 않고 본토를 방어하면서 독일에 대항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일본은 독일의 세계 정복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즉, 독일은 2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유럽의 열강들을 모두 이기고 남은 적은 영국 본토에서 나오지 않는 영국과 소련이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일본은 독일의 강세를 보고 자신들이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일본의 입장에서 세계 열강 중 하나였던 미국을 견제하면서 자신들의 지분을 올릴려고 했다고 합니다. 당시 미국은 세계대공황 때문에 미국 내부가 혼란스러웠고 자신들이 선제공격을 해도 미국 여론 자체가 혼란스러운 상태이기 때문에 견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결국 일본은 미 해군기지가 있는 1941년 12월 7일 미합중국 하와이 준주 오하우 섬 진주만을 공습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인해 미국은 64명이 전사하고 1명이 포로로 잡히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이 사건이 발생하자 미국의 메이저 언론사들은 일제히 진주만 공습에 대한 보도를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미국 여론이 들끊자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루즈벨트 대통령은 '치욕의 날 연설' 을 통해 미국의 2차대전 참전을 공식화했는데요. 미국의 여론으로 인해 미국 의회에서는 미국의 참전 동의안이 통과되면서 미국은 2차세계대전에 연합국으로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치욕의 날' 연설과 더불어 미국 의회의 전쟁 참전 동의안이 통과되면서 미국은 병력을 소집하게 되는데요. 미국은 전쟁 중반에 참전하면서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통해 프랑스를 회복하였고 태평양 전쟁을 진행하면서 결국 일본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일본은 1945년 8월 14일 미국의 USS 미주리 호 (BB-63) 선상에서 일본 대표 시게미쓰 마모루 외무대신이 항복문서에 서명을 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인해 2차세계대전은 완전히 종결하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 초강대국의 위치에 오른 미국을 건들면 강대국이라고 평가받는 국가도 한 순간에 몰락하게 됩니다. 미국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미국은 2차세계대전부터 현재까지 한반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나라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일본이 대한민국을 군사적으로 무시하지 못하는 이유 4가지

재미로 예상해보는 세계3차대전 시나리오 5가지

군사전문가들이 말하는 20세기 동양의 역사를 바꾼 3대 전쟁

동북아시아에 주둔하고 있는 해병대 6개

대한민국 육군의 기계화보병사단 전투력 TOP5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