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 육군 기계화보병사단 전투력 TOP5

똥베이런 2017. 12. 20.
반응형


계화 보병사단이란 장갑차를 타고 다니는 보병으로 과거 육군의 용기병을 계승한다고 합니다. 특히 2차세계대전이 벌어지면서 전차는 전투의 선봉대 같은 역활을 했다고 하는데요. 전차를 보조하기 위한 보병의 기동력이 필요해지면서 장갑차에 병력을 태워 기갑부대와 함께 이동하게 된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5위 제8기계화보병사단


제8기계화보병사단은 오뚜기 부대 또는 눈사람 부대로 불리는 부대입니다. 제8기계화보병사단은 1949년 6월 20일에 창설되었으며 창설 초기 38도선 경계 및 방어 임무를 수행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전쟁 당시 2개월 동안 동해안 전선에서 승리한 영천대첩을 만들어 낸 사단이기도 합니다.



특히 제8기계화보병사단은 한국전쟁 당시 총 138회의 전투에서 2만 7천여명의 적을 소탕하고 8천명의 적을 생포하는 적과를 올린 부대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공적으로 인해 김일성이 계획했던 부산 점령 계획은 동해안 전선에서 실패로 돌아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8기계화보병사단 역시 일반 보병 사단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월등한 화력과 강한 훈련으로 유명합니다.



4위 제11기계화보병사단


제11기계화보병사단은 화랑부대로 불리고 있으며 육군 사단 중에서도 훈련 강도가 상당히 높은곳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11사단이라는 이름처럼 숫자 11을 비스듬히 놓아 방패처럼 보이지만 11사단 부대원들은 젓가락 부대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K-21 IFV(보병 전투차량), K-2 흑표 전차를 전력화시켜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질적인 면에서도 아주 우수한 부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11기계화보병사단은 인터넷에서도 가장 훈련이 빡센 사단 순위에서도 최상위권에 항상 오르는 부대로 행군을 많이 하는 부대로도 유명합니다.


3위 제30기계화보병사단


제30기계화보병사단은 경기도 고양시에 사령부가 있으며 서울로 진입하는 관문을 주둔지로 삼고 있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대라고 합니다. 제30기계화보병사단은 1955년 2월 20일 경기도 포천에서 창설되어 현재는 경기도 고양시에 사령부를 옮겼다고 합니다. 또한 1.21사태 당시 김신조 생포 진압부대로 전공을 세우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북한군의 기갑전력이 서울로 침투하게 될 경우 가장 유력한 길목을 지키는 부대로 사명감과 훈련강도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육군 제30사단은 1991년 10월 1일에 기계화보병사단으로 재편성되었으며 육군 사단 중에서도 정예부대라고 불릴만한 곳 중 하나입니다.



2위 수도기계화보병사단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은 맹호부대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베트남 전쟁 당시 주월한국군으로 참전하여 외신들로부터 찬사를 받은 부대 중 하나입니다.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은 1950년 7월에 수도사단으로 전환되었으며 한국전쟁 당시에도 선봉부대로 역활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베트남 전쟁에서도 주월한국군 파병 기간동안 18,000명을 사살, 2,800명을 생포하는 등의 큰 업적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존재하는 기계화사단 중에서도 중요성과 업적이 많은 국군에서 잔뼈가 굵은 부대입니다. K1전차를 전군 최초로 배치하였으며 방어가 아닌 공격 위주의 전투부대로 제7기동군단 예하 사단 중 하나입니다.



1위 제20기계화보병사단


제20기보사단은 경기도 양평에 사령부가 있으며 별칭은 결전부대라고 알려져 있으며 가장 막강한 전력과 화력을 가진 부대로 양기사나 자일리톨 부대로도 불립니다. 제7기동군단에 배속되어 전쟁 발발시 선두에서 진격하는 부대이며 기계화보병사단 중에서도 최신 장비 전력화를 우선 배치받는 부대입니다. 



전군 최초로 K1A1 전차가 배치된 부대이며 K-21 보병전투차도 최초로 배치 된 부대입니다. K-2 흑표 전차가 이곳에서 3년간 전장 테스트를 받았으며 12전차대대에 첫 배치되었다고 하는데요. 제20기계화보병사단은 질과 양이 대한민국 육군 부대 중 최강이기 때문에 육군 최강의 전력으로 평가받는 부대이기도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 육군 전차 전력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탱크 TOP6

역사상 가장 큰 슈퍼무기 8가지

맥아더 장군에 대한 미국에서의 평가

북한 김일성이 전쟁을 일으키게 된 이유 4가지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