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의 마지막 왕조 청나라가 멸망한 이유 4가지

똥베이런 2017. 6. 22.
반응형


중국의 마지막 왕조국가였던 청나라는 한반도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칠 정도로 막강한 국력을 보유했었습니다. 하지만 아편전쟁과 더불어 유럽열강들의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중국 역시 유럽 열강들의 식민지로 추락하고 말았는데요. 중국의 마지막 왕조국가 청나라가 멸망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속되는 전쟁으로 인한 국력 쇠퇴


청나라는 유럽 열강들과의 전쟁과 아편전쟁 그리고 청일전쟁을 겪으면서 엄청난 병력 손실을 입었습니다. 또한 청나라가 유럽 열강을 포함하여 일본과 벌인 전쟁에서 모두 패배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청일전쟁의 경우 당시 일본 제국이 동아시아의 패권국으로 등극하는 결정적인 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청나라 말기의 국력 쇠퇴는 유럽 열강의 침입과 더불어 지속되는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화단 운동


의화단 운동은 청나라 말기에 일어난 사건으로 청나라 내부에서 "내 조국을 살려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부청멸양(청을 세우고 서양을 멸하자)라는 뜻을 가지고 시작한 사건이라고 합니다. 의화단 운동이 벌어지자 유럽의 열강 등은 총 8개국으로 이루어진 연합군 19,000명을 중국에 파병하였고 결국 베이징을 함락 시키고 의화단을 평정했다고 하는데요. 의화단 운동이 평정되자 청나라와 유럽 열강들은 신축조약을 체결하게 되면서 서양군대가 베이징에 주둔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의화단 운동은 중국 근대사에서 아주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의화단 운동은 청나라를 멸망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판 이완용, 위안스카이의 배신


청나라 말기의 최대 군벌이었던 위안스카이는 중국 역사상 최악의 배신자로 평가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위안스카이는 청나라를 지탱하고 있었지만 쑨원이 신해혁명을 일으키자 쑨원이 이끄는 공화당측과 협상하였다고 합니다. 위안스카이는 쑨원과의 협상에서 자신이 청나라를 버릴테니 쑨원님이 가지고 있는 혁명 정부 대총통 자리를 내놓으라는 딜을 했다고 하는데요. 결국 쑨원이 이 조건을 수락하자 위안스카이는 청나라 황제를 퇴위시키고 위안스카이가 대총통 자리에 취임하면서 중화민국이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청나라를 지탱하던 당시 최대 군벌이었던 위안스카이가 자기 욕심 때문에 청나라를 멸망시킨 것입니다.



청나라 관료들의 부패와 아편


청나라 말기 아편전쟁에서 패배한 청나라에는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던 인도의 동인도회사를 통해 엄청난 물량의 아편이 청나라로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청나라 말기 청나라 관료들은 국가혼란으로 인해 부정부패가 끊임없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청나라 말기에는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포함하여 아편으로 인해 국가의 역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현재까지 중국에서는 마약은 국가를 멸망시킨 물건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마약 사범에 대해서 사형과 같은 중형을 선고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3차세계대전을 억제하고 있는 3대 군사조직

일제의 만행을 전 세계 알린 파란눈의 대한민국 독립유공자

친일파를 숙청하지 못한 대한민국을 보는 중국인들의 시각

한반도 왕조국가들을 대표하는 특수부대 4개

일본 전국시대를 대표하는 군사전략가 7인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