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 공산당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이유

똥베이런 2017. 5. 1.
반응형


중국은 2차세계대전 이후 제2차 국공내전을 시작으로 치열한 내전을 시작했습니다. 수적으로 열세였지만 인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중국 공산당은 결국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선포하면서 국공내전이 끝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 공산당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국공내전 당시 장제스가 이끄는 중화민국은 2차세계대전 당시 미군의 지원을 받아 최신식 무기까지 보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중일전쟁을 치루면서 전쟁경험 역시 있었던 병사들이었다고 하는데요.



장제스가 이끄는 중화민국군의 병사들을 중국 홍군의 배가 넘는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중화민국군의 일반 병사들은 공산당 세력으로부터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국민당의 장교를 포함한 중화민국군의 수뇌부들은 중국 인민들에게 금품을 약탈하거나 범죄를 저지르며 인민들의 민심을 잃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중국 국민당 내부에서도 이러한 부정부패를 알고 있었지만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왜냐면 장제스를 포함한 중화민국 수뇌부의 부정부패가 너무 심했기 때문에 막을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결국 중국 공산당은 중국 국민당이 인민들로부터 민심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합니다. 이에 중국 공산당 수뇌부는 중국 동북지역을 기준으로 삼대기율 팔항주의를 앞세워 민심을 얻으며 세력을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절대로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회화전역 전투에서 승리하여 중국 하남성, 하북성 지역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 공산당 홍군이 가는 곳 마다 중국 인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진군 또 진군을 감행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중국 공산당은 중화민국의 중심지인 상하이와 난징을 점령하면서 중국 공산당의 붉은 깃발을 올렸습니다. 난징과 상하이가 함락 당하자 장제스의 중화민국은 인근 타이완 섬으로 도망가였고 타이완 섬에 중화민국을 정비하기에 이릅니다.



미군의 지원을 받았고 중공보다 병력을 포함하여 여러 부분에서 우세했지만 중국 국민당의 부정부패로 인해 중화민국은 국공내전에서 패배했습니다. 



중국 인민들의 민심을 얻어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중국 공산당은 중국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선포했습니다. 장제스의 국민당의 패배는 한반도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정부패가 얼마나 무서운지 다시한 번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군대에서 야전지휘관의 존재가 중요한 이유

한국전쟁 당시 맥아더가 트루먼에게 핵 투하를 요구한 이유

중국이 북한제재에 적극적이지 않는 이유

한반도가 평화통일 될 수 없는 이유

김정은이 핵 무기로 하는 정치 4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