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 국민들이 만든 대한민국 민주주의 운동의 역사들

똥베이런 2017. 4. 3.
반응형

대한민국은 초대 이승만 대통령 시절 일어난 부정선거를 시작으로 군인이 국가를 통치하는 시대를 거쳐 대한민국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현재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을 건설했습니다. 일제 해방 이후 대한민국 국민들이 일어나 민주 혁명을 일으킨 역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국민들이 만든 대한민국 민주주의 운동의 역사들



4.19 혁명


1960년 4월 대한민국 초대 정권인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 제1공화국을 종식시킨 민주주의 혁명입니다. 4.19 혁명은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이 저지른 3.15 부정선거에 시민들이 항거하여 일어났으며 전국적으로 민주혁명이 확산되면서 한반도 역사상 최초로 공화국에서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민주 혁명입니다. 4.19 혁명은 아시아 최초로 일어난 민주주의 시민혁명이었다고 합니다.



서울의 봄


1979년 10월 26일 10.26사건이 터지자 1980년 제4공화국 말기에 한국에서 수 많은 민주화 운동이 벌어졌던(1979년 10월 26일 ~ 1980년 5월 27일) 시기를 말한다고 합니다. 서울의 봄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사망하자 민주화를 열망하던 대한민국 국민들과 대한민국 원로들의 목소리가 크게 터져 나오기 시작했으며 국민들 사이에도 유신 체제가 끝나고 민주화를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또 다시 군부에게 군권을 장악 당하면서 좋은 결실은 맺지 못했습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4월 혁명과 더불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를 대표하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입니다. 광주 민주화 운동은 현 대한민국 전라남도 광주시에서 일어난 대규모 민주화 운동입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인해 엄청난 시민들이 희생당했으며 현재까지도 당시 투입되었던 계염군과 시민 양측 모두에게 심각한 상처로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명칭이 일반화 된 것은 노무현 정부부터였다고 합니다.



6월 민주항쟁


1987년 6월, 전두환 정권의 군부독재에 맞서 전국에서 일어난 민주화 운동입니다. 대체적으로 6월 항쟁, 6월 민주행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6월 항쟁은 당시 헌법 중 대통령 간접 선거 조항을 사수하겠다는 전두환 정부의 공식 발표에 대한 반발에서 촉발되었다고 합니다. 6월 항쟁은 대통령 직선제를 비롯한 헌법과 정권의 개혁안을 발표하게 만든 사건이며 한국 사회에 본격적으로 자유화 물결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고 하는데요. 6월 항쟁의 계기로 제정된 대한민국 헌법 9차 개정안이 현재까지도 1987년 체제라고 표현될 정도로 한국 정치, 법률 운영의 기초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광화문 시민 명예 혁명 (가칭)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대한민국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촛불을 들고 서울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전국적으로 일어난 시민혁명입니다. 광화문 시민 명예 혁명은 대한민국 재벌의 적폐청산과 더불어 공직자 뇌물수수 혐의를 비롯한 대한민국 사회에 대한 불만이 폭팔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던 비폭력 평화 시위입니다. 해외 외신들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비폭력 평화시위라는 보도를 연달아 보도했으며 해외 각 국에서도 광화문 시민 명예혁명을 본받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광화문 시민 명예 혁명에 대한 결과물은 전체적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국가 원수 탄핵으로 인해 일정보다 빨리 치뤄지게 된 5월 대선에 대한 결과를 많은 시민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현재까지 알려진 북한의 대남공작기관 5곳

미국이 세계 최강일 수 밖에 없는 이유 6가지

한국의 7대전쟁, 한국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전쟁들

예비역 역시 존경하는 '참 군인' 전인범 장군의 일화 7가지

한국전쟁 이후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6가지 인식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