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동아시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야전지휘관 10인

똥베이런 2017. 3. 26.
반응형

동아시아에는 수 많은 명장들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대체적으로 현대인들은 나라를 구하거나 자신의 군주를 도와 국가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큰 공을 세웠던 인물들입니다. 동아시아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야전지휘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아시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야전지휘관 10인



이순신


임진왜란 당시 삼도수군통제사의 직책을 수행했던 충무공 이순신 장군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2번의 백의종군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에 충성하여 민족을 수호했던 불멸의 장군인데요. 이순신 장군은 일본의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으로부터 신으로까지 평가받았던 인물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한민족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야전지휘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신


한고조 유방을 도와 전한을 세운 대장군 한신입니다. 한신은 중국인들에게도 명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인물인데요. 특히 한신은 한고조 유방으로부터 토사구팽을 당하면서 토사구팽의 대명사가 된 인물입니다. 



수부타이


징키스칸의 사준사구 중 한명으로 수부타이는 몽골 제국의 영토를 유럽까지 확장한 동아시아 최강의 야전지휘관입니다. 수부타이는 특히 전면전에서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영토가 넓었던 몽골제국을 만든 장본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인물입니다.



강이식


수나라 수양제가 가장 무서워했던 고구려 말기 요동성 성주이자 고구려 대장군 강이식 장군입니다. 강이식 장군은 전쟁 시 야전에서 병사들을 통솔하여 고구려의 위상을 떨쳤다고 하는데요. 연개소문 역시 강이식 장군에 대해 원로로 대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야사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으로는 강이식 장군의 사후 이후에 연개소문이 반정을 일으켰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악비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군으로 평가받고 있는 악비는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를 상대로 연전연승을 거두었던 야전지휘관입니다. 악비는 금나라 군대를 격파한 공을 인정받아 악가군을 편성하였는데요. 악비가 이끄는 악가군은 금나라 군대에 있어서 공포 그자체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중국인에게 중국 역사상 최고의 명장은 누구인가? 라고 물어보면 중국인들은 바로 "악비"라고 대답한다고 하네요.



양규


고려 여요전쟁 당시 활약했던 고려의 장군입니다. 양규 장군은 소수병력을 이끌고 요나라 군대를 격파한 야전지휘관인데요. 양규 장군은 김경손, 척준경과 같이 무력으로도 최강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양규 장군은 요나라의 계략에도 빠지지 않고 야전을 지휘했으며 요나라 포로로 잡힌 고려백성 3만 명을 구출해낸 후 전사했던 야전 지휘관이라고 합니다.



최영


고려 말기 순수한 군인이었다는 평가를 받는 최영 장군입니다. 최영 장군은 여말선초 당시 고려 영토를 침략하여 약탈을 감행한 왜구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고 하는데요. 일본의 정사 역사서인 일본사기에는 왜구들이 고려 말 가장 무서워했던 인물이 머리가 백색으로 뒤덮힌 최영 장군이었다고 합니다. 최영 장군은 여말선초 당시 백성들의 정신적 지주였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가 조선이 망할 때까지 '성계탕' 이라고 욕을 먹었다고 합니다.



이성계


고려사절요를 포함한 조선왕조실록은 이성계를 당대 최강의 장군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성계는 특히 고려 말기에 엄청난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고려사절요에 의하면 당대 상대할 수 있었던 홍건적, 원나라 군벌, 왜구 등과의 전투에서 적을 모조리 박살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명나라 정사서인 명실록에는 명태조 주원장 역시 이성계의 존재 때문에 조선을 공격하지 않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세충


송나라의 명장으로 악비와 더불어 송나라 군대의 기둥과 같은 존재였던 한세충 장군입니다. 한세충은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와의 전투에서 연전연승을 거두었던 장군이었다고 하는데요. 한세충은 군대를 잘 통솔하고 의리를 중시하고 재물을 멀리하여 백성들에게 항상 칭송받았다라고 송사 열전에는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송나라 송사에는 한세충이 세운 공적이 너무 많아 책 한권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관우


현재 중국에서 신으로까지 추앙받고 있는 의리의 아이콘 관우입니다. 관우는 나관중의 삼국지 연의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 진 인물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정사 삼국지에서도 관우의 통솔력과 무력은 손책, 태사자와 더불어 당대 최강이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서애 류성룡이 징비록을 남긴 이유 6가지

통일한국이 강할 수 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중국의 사드보복 타켓이 롯데인 이유 5가지

한국인이 반일감정이 생기게 된 대표적인 이유 5가지

미 연방수사국 FBI가 추적해본 북한 김정은의 검색기록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