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핵 무기가 인류 최악의 재앙인 이유

똥베이런 2017. 3. 31.
반응형

2차세계대전 추축국 중 하나인 일본은 미국이라는 거대한 사자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들이기 위해 1941년 12월 7일 미합중국 하와이에 위치한 진주만을 기습 공습을 감행하게 된다.



일본의 기습 공습으로 인해 미국은 총 5,000명에 가까운 사상자를 냈고 민간인 103명이 사상당하는 피해를 입게 된다.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의 메이져 언론사들은 진주만 기습공습에 대해 긴급속보로 보도를 하게 된다. 보도를 접한 미국인들은 전쟁에 참여하여 일본을 보복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졌고 미국 의회는 만장일치로 미군의 2차대전 참여를 승인하게 된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에 연합국측으로 참전하여 유럽 전선, 태평양 전선을 나뉘어 전쟁을 벌이게 된다. 결국 나치 독일은 베를린이 함락 당하면서 항복을 선언하게 되었고 결국 나치 독일은 전쟁범죄국으로 패망하게 된다.



하지만 유일하게 항복하지 않은 나라가 있었으니 바로 일본이었다. 미국 트루먼 행정부는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측에 독일이 항복하였으니 일본도 항복을 하라며 포츠담 선언의 약속 이행을 요구하였고 일본은 들은체 만체 포츠담 선언을 묵살한다는 발표를 해버렸다.



미국의 2차세계대전 기밀문서를 보면 당시 미국 트루먼 행정부는 몇 차례 일본측에 포츠담 선언 이행을 권유했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은 재차 미국의 포츠담 선언 이행 요구를 무시하게 되었고 결국 전쟁을 끝내기 위해 트루먼 대통령은 핵 미사일 투하 승인을 하게 된다.



1945년 8월 6일 항복을 하지 않은 일본은 죽음의 날을 맞이하게 된다. 첫번째 폭팔 도시는 일본 히로시마로 당시 일본에서 인구 35만 명이 넘는 일본에서 8번째로 인구가 많은 큰 도시였다. 공개된 미국의 기밀문서에 의하면 구레 군항과 보급창이라고 할 수 있는 히로시마는 2차세계대전 막바지까지 폭격을 한 번도 받지 않은 도시였다고 한다.

이 때문에 미국이 히로시마를 선택했다고 알려져 있다.



1945년 8월 6일 아침 미국 공군의 정찰기 3대가 히로시마 상공을 훑어보았고 히로시마 사람들은 폭격인 줄 알고 급히 대피하였다고 한다. 이후 폭격이 아니라는 것을 안 히로시마 사람들은 일상생활로 돌아갔다.



그리고 몇 시간 후.... 미국의 B-29 폭격기 한대가 히로시마 상공에 단독으로 날아왔는데.. 히로시마 사람들은 미국의 정찰기라고 생각하고 대피하지 않았다고 한다.



1945년 8월 6일 하늘에서 죽음이 내려왔다. B-29 폭격기가 리틀보이라는 원폭을 히로시마에 투하한 것이었다. 미국의 히로시마 원폭 투하로 인해 히로시마에 거주하는 8만명의 사람들이 희생당했다. 특히 출근시간대라 더 피해가 컸다고 한다.



이러한 대재앙을 맛본 일제의 군부는 이 폭탄이 원폭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일제 수뇌부가 현실도피를 일으키는 바람에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음에도 불구하고 항복에 적극적인 제스쳐를 취하지 않았고 미국은 일정에 따라 한 발을 더 투하하기로 결정한다.



한 발더 투하하기로 결정한 미국 수뇌부는 후쿠오카현의 코쿠라에 원폭을 투하하기 위해 B-29 복스카가 코쿠라 상공으로 날아갔지만 안개가 잔뜩끼어 있는 바람에 승무원들은 폭격 위치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후 B-29 복스카 승무원들은 돌아가는 길목에 있는 나가사키에 원폭을 투하하기로 결정했지만 나가사키 역시 구름이 잔뜩 껴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연료가 점 점 줄어들어 지체할 수 없었던 승무원들은 30초 정도의 짧은 구름 사이로 나가사키 시가지가 보일 정도의 맑은 구역을 확인했고 마침내 두번째 원폭을 투하하게 된다.



1945년 8월 9일 11시 2분에는 나가사키에 버섯구름이 피어올랐고 나가사키에 거주하는 시민 4만명에서 7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원폭에 의해 사망하게 된다.



미국은 일본의 무조건 항복을 천명했던 포츠담 선언의 이행을 다시 한번 촉구하기 위해 당분간 원폭투하를 중지하게 되었고 중요한 사실은 미국이 폭격을 하고 싶어도 폭탄이 없었다고 한다.



특히 2번째 원폭투하 소식을 들은 소련은 미국과의 약속대로 극동전선으로 유럽의 모든 물자와 병력들을 이송하게 되는데 때마침 소련은 폭풍작전을 실행하여 일본군을 한반도로 밀어내게 된다. 이 소식을 들은 일왕 히로히토는 이른바 '옥음방송'을 통해 무조건 항복한다라는 라디오 방송을 전국적으로 방송하게 되었고 일제는 패망하기에 이른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과 북한과의 현실적 관계 5가지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밖에 업었던 이유 6가지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미국 동맹국 순위 TOP6

북한 인민군이 국군 3사단 백골부대를 무서워하는 레전드 사건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도와준 고마운 우방국 BEST8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