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동아시아 역사를 바꾼 최고의 책략가 9인

똥베이런 2017.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아시아 역사상 최고의 책략가로 인정받고 있는 9인에 대해 소개해드릴텐데요. 제가 소개해드리는 인물들을 제외하고도 너무나 많은 책략가들이 있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 된 글이니 비판은 되도록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아시아 최고의 책략가 9인



장량


현대 참모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는 한나라 고조 유방의 참모입니다. 항우의 참모인 범증과 유일하게 대적할 수 있는 초한전기의 인물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유방에게 한신과 같은 유능한 군사지휘관이 있었지만 전략을 짜는데 있어서 유방은 장량에게 의지를 상당히 많이 했다고 합니다.



범증


한나라 고조 유방이 말하길 자신이 데리고 있는 참모 3인과 대등한 위치의 참모라고 발언했다고 합니다. 항우가 아닌 유방을 군주로 섬겼다면 역사에 길이 남았을 불운의 천재 책략가입니다.



제갈량


현대인들이 삼국지 연의에서 가장 좋아하는 촉나라의 승상 제갈량입니다. 정사 삼국지에 의하면 책략은 방통이고 정치는 제갈량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제갈량은 유비의 책사로써 군사를 부리는데 능숙했으며 내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현재의 역사학자들도 인정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사마의


삼국지 최후의 승자 사마의입니다. 사마의는 조조 휘하의 참모였습니다. 정사에 의하면 제갈량의 북벌을 대장군의 직책으로 출전하여 막은 바 있는데요. 현대인들은 사마의를 조조군 최고의 책사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쿠로다 칸베에


임진왜란의 주범이자 전쟁범죄자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참모입니다. 일본의 역사의 기록에 의하면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본 열도를 통일하는데 있어 상당한 공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드라마 군사 칸베에의 주인공으로 일본인들에게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주유


중국 삼국시대 오나라의 대도독 주유입니다. 삼국지 연의에 의하면 주유가 제갈량에 의해 화병으로 사망했다고 나와 있는데요. 주유는 연의와는 다르게 오나라의 최고의 전략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조조군의 군세가 하늘을 찌를때 조조군을 관광시킨 오나라 최고의 전략가입니다.



방통


방통은 삼국지 상에서 존재하는 와룡봉추 중 봉추입니다. 하지만 어린나이에 세상을 떠났는데요. 유비가 서촉을 정벌할 당시 서촉정벌군의 참모로써 책략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유능했다고 합니다. 특히 서촉정벌을 계획할 당시 제갈량보다 서촉정벌에 대한 책략을 더 많이 유비에게 제안했다고 합니다.



순욱


삼국지 위서전에 의하면 순욱은 조조군 최고의 참모라고 합니다. 조조가 원소를 공격했던 관도대전 당시에 많은 참모들이 함께 출전했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순욱은 조조에게 여러가지 계책을 제안하면서 숫적으로 불리한 조조군을 승리로 이끄는 큰 공을 세웠다고 합니다.



유백온


도적출신 황제 명나라 주원장을 황제로 만들어버린 주원장의 참모 유백온입니다. 유백온의 이름은 유기라고 하는데요. 현대인들은 많이 모르는 책략가이지만 주원장에게 천하를 안겨준 파양호 대전을 승리로 이끌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가장 유력한 발해 멸망의 4가지 설

태종 이방원이 왕자의 난을 일으킨 6가지 이유

조선의 설계자 정도전을 재평가해야 하는 5가지 이유

한국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 7가지

우리가 잘 모르는 안중근 의사의 6가지 사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