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일본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비밀 7가지

똥베이런 2017. 12. 23.
반응형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 전국시대를 통일하면서 대륙 정벌의 욕망을 가지고 조선을 침공하여 임진왜란을 발발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류성룡이 기록한 '징비록'에 기록된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대한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백의 오해


'징비록'에 의하면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보고를 받는 관백의 자리에 올랐다고 합니다. 일본 전국시대를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 천황에게 상소를 올리기 전의 보고서를 모두 받아봤다고 하는데요. 관백이라는 자리는 일본의 수상과 같은 직책이라고 합니다.



출생의 비밀


'징비록'에 기록되어 있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중국에서 출생하여 일본으로 넘어간 중국인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의 핵심 전력인 오다 5대장 중 한명인데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밑바닥에서부터 권력의 정점을 찍은 일본 역사상 가장 출세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계획적인 조선 침략 계획


1590년에는 일본 열도를 통일한 히데요시를 축하하기 위해 조선측에서 조선통신사를 파견했다고 합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통신사가 조선으로 귀국하자 조선 침략 기일에 대해 다이묘들에게 공지했다고 하는데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명나라를 침략하기 보다도 조선을 침략하려고 계획했다는 부분이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에도시대의 기틀 마련


히데요시의 후임자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막부인 에도막부의 기틀은 히데요시 정권에서 마련했다고 합니다. 상업, 공업 등의 중요한 경제시설은 히데요시 정권에서 기틀을 마련했다고 하는데요. 에도 막부는 일본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시절이었다고 합니다.



덴노(일본 천황) 중시


일본은 천황을 중시하던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본 역사를 보면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기록을 찾아보기 힘든데요. 히데요시 역시 천황을 중시하는 정책을 펼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본의 가신들은 덴노의 실권을 위임받은 신하라고 여겼다고 합니다.



히데요시 사망 원인


갑자기 사망한 히데요시의 사망원인에 대해서 역사학자들은 자연사가 아니었을까 하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히데요시의 사망 원인에 대해서는 위암설(임진왜란의 화병), 매독설, 독살설(심유경에 의한) 등이 있습니다.



천주교 탄압


히데요시는 이에야스와는 다르게 천주교를 탄압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히데요시 정권 초기에는 천주교에 대해 긍정적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히데요시는 직접적으로 포르투갈 상인들이 일본 백성들을 노예로 팔아넘기는것을 본 이후 천주교에 대한 태도를 갑자기 바꾸었다고 합니다. 태도를 바꾼 동기로는 히데요시가 일본의 전통 종교인 불교-신토의 비위를 마출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우리가 잘 모르는 이순신 장군의 비밀 7가지

발해가 멸망한 진짜 이유 7가지

통일신라가 멸망한 이유 6가지

신립 장군이 탄금대에서 패배한 이유 6가지

중국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전투집단 6개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