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 일본을 보호하는 이유 6가지

똥베이런 2017.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일본에 주일미군을 주둔시키면서 태평양 일대의 전쟁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무슨 이유로 일본을 보호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이 일본을 보호하는 이유 6가지



동아시아의 전략적 요충지


일본은 위치적으로 동북아시아에서 중요한 지리에 있는 국가입니다. 특히 일본 오키나와에는 미국 해군기지가 있는데요. 미국의 입장에서 본다면 일본은 동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일대에서 중요한 요충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북아 최후의 방어선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국방장관 애치슨은 애치슨 라인을 선포했습니다. 많은 군사전문가들은 애치슨 라인은 일본을 방어하기 위한 극동방어선이라고 평가하는데요. 현재까지도 미국은 일본을 동북아시아에서 상당히 중요한 국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견제


동북아시아에서 미국의 동맹국은 한국, 일본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군비를 많이 투자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과의 공조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가까운 동남아


일본은 제국주의 시절 동남아시아 일대를 식민지화 시킨 이력이 있습니다. 미군은 일본 해군 기지를 통해 비교적으로 동남아시아에 해군력을 투입 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는 주필미군이 필리핀에 주둔하기는 했지만 현재는 주둔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일본은 미국의 전략적 요충지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 급변상황 우려


만약 한반도에 급변상황이 벌어진다면 미 해군은 오키나와 해군기지에 있는 항공모함을 한반도 인근 해역에 주둔시킬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반도의 평화유지를 지키기 위해서는 미국인의 입장에서 일본을 지켜야하는 이유 중 하나겠죠.



섬 국가라는 장점


일본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국가입니다. 세계 역사를 보면 원나라가 일본 원정을 시도했지만 태풍을 만나 원정에 실패하였는데요. 섬 나라라는 장점은 미국의 동북아 최후 방어선이라는 점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핵을 맞고도 일본이 경제부활을 할 수 있었던 이유 5가지

한국 역사상 가장 강한 전투력을 가진 5인의 명장

일본 에도막부 말기 4대 칼잡이

한민족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고려의 용장 8인

조선을 대표하는 조선의 4대 명군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